다음 소셜 쇼핑- 소셜커머스 사례

[ 종합포탈의 외유 ]

1. 다음 소셜 쇼핑 http://social.shopping.daum.net/main.daum?t__nil_bestservice=socialshopping

2. 회사소개

다음 소셜쇼핑은 종합포탈사이트 다음(Daum)에서 운영하는 소셜커머스 + 소셜지식쇼핑 기능하는 복합 사이트임

3. 사례

(1) 각 소셜커머스 인기 상품 리스트 취합 및 직접 운영의 복합형태

- 오늘의 딜: 각 소셜커머스의 인기상품을 리스트로 보여줌

- 지역별 매장 찾기: 다음에서 직접운영 part , 지역별 식당, 미용, 숙박상품을

공동구매, 쿠폰, 즉시구매 형태로 운영하고 있음

- 지난딜/앵콜: 지난 인기 있던 상품의 ‘앵콜요청’을 하게하는 페이지로

인기상품은 계속 거래를 성사시킴

http://social.shopping.daum.net/main.daum


(2)웹툰을 통한 자연스럽 소셜쇼핑 학습 및 홍보 전략- ‘도와줘요 멍탐점’

웹툰을 통해 거부감 없이 흥미를 가지고 보게 되므로 다음소셜쇼핑의 장점을 학습하게 하며 그때그때 주력상품을 호감 가도록 홍보할 수 있어 유리하다.



http://social.shopping.daum.net/event/webtoonmain.daum



4. 나의 의견

종합포탈사이트 2위인 다음에서 수익을 위해 직간접으로 운영하던 온라인 쇼핑 D&shop이 있었다. 이것을 정리한 뒤 ‘쇼핑하우’라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2011년 2월 ‘소셜쇼핑’을 오픈 하였다. 그 만큼 소셜커머스시장의 매력과 파워를 무시할 수 없기에 다음이나 네이버가 어떻게든 소셜커머스시장에 발을 뻣는 것이라 생각된다. (네이버는 ‘체크아웃’이라는 툴을 통해 커머스의 매력인 50%할인 적용을 흉내내고 있다.)

영향력 있는 쇼셜커머스의 인기상품을 스크랩해와 방문수를 늘리고 더불어 다음에서 자체 기획한 상품(주로 지역관련 식당, 미용, 숙박등..)을 섞어 노출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으며 웹툰을 통해 좀 더 친숙하게 소셜쇼핑에 대해 학습시키고 주력상품을 홍보하는 전략은 매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지역별 매장 찾기는 다음의 강점인 지도/지역검색 연계 업체들에게 광고수입과 고객과 연결하는 수수료를 수익모델로 하는 B2C 비즈니스로 생각된다. 그러나 소셜커머스 인기상품 리스트를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커머스상품 뭐가 있지 하면 ‘다음 소셜 쇼핑’에서 검색해봐야겠다 할 만큼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확실하게 키워놓아야 지역업체들 다음 소셜커머스에 서로 입점하려 할 것이다.

현재 다음 소셜쇼핑 운영 현황은 자기네 상품을 팔기 위해 적당히 구색을 갖춘 정도 수준 정도로 밖에 안보이며 이도 저도 아니다. 먼저 무엇부터 주력하여 인지를 높이고 방문수를 늘려야 할지 잘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Posted by 소셜청년 이대환 소셜청년 이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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