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커머스 사례

(26) -소셜청년 이대환- 로티플 소셜 커머스 사례

로티플

1. 로티플
http://www.lotiple.com

2. 회사소개

할인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리는 ‘실시간 위치기반 쿠폰판매’ 서비스 업체

 

3. 사례

로티플은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앱)으로 이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지금 구매해 바로 쓸 수 있는 쿠폰을 보여준다. 물론 결제도 즉시 이루어진다. 티켓몬스터, 쿠팡과 같은 모델에 실시간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얹은 모양새다.

여느 소셜쇼핑 서비스와 다른 점은 따로 있다. 로티플은 할인률도, 할인 시간도, 판매 쿠폰 수량도 업주가 정하게 했다. 유효기간이 지난 쿠폰은 자동 환불까지 해준단다. 이참솔 로티플 대표가 “우리는 소셜커머스 업체가 아니다”라고 선을 긋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로티플은 쿠폰을 한 번에 수백, 수천 장씩 판매하는 공동구매 방식을 버렸다. 현재 로티플에서 최대 판매 수량이 10장 이상인 쿠폰은 찾기 어렵다. 로티플을 이용하는 상점은 직접 할인율과 쿠폰 판매 수량과 판매 기간을 정한다. 웹사이트에서 한 번 쿠폰을 등록하고 나면 상점용 아이패드앱으로 필요한 시간과 인원에 맞춰 쿠폰을 재판매할 수 있다.

이참솔 대표는 로티플 설립 이전에 일산에서 ‘오일산’이라는 소셜쇼핑 업체를 2010년에 4개월간 운영했다. “사업 시작하고 첫 달부터 수익이 바로 생기더군요. 하지만 곧 그 시장은 곧 돈 싸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드니 앞이 보이질 않았습니다. 그리고 상점, 고객과 소통하다 보니 모순도 보였습니다.” 이참솔 대표가 발견한 모순은 바로 소셜쇼핑 업체가 상점과 손님이 각자 원하는 시간을 맞춰줄 수 없는 쿠폰 판매 방식에 있었다.

4. 나의 의견

로티플은 기존의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서 지적되어온 문제점들을 보완한 서비스인 것 같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커머스 업체가 이용 수량이나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모두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업체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이용 수량이나 시간들을 마음대로 정하고, 고객들은 보다 더 양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기존 소셜커머스 업체들과 다른 점인 것 같고, 한 단계 더 진화된 서비스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