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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청년의 생각

(5) - 소셜청년 이대환 - 페이스북, 트위터 마케팅 활용기능

페이스북

활용기능 


▶ 페이스북 소셜 플러그인 출시

2010년 4월 출시된 간단한 HTML로 만들어진 오픈 API

• 공개 일주일 만에 5만개가 넘는 사이트에 적용되었는데 이는 1시간에 300개씩 늘어난 수치

• 4억2천만명이 넘는 페이스북 회원에게 혜택 제공 가능

• 콘텐츠 추천 정보 등 유용한 가이드 제공

• 페이스북내에서의 북마크, 링크 공유 등을 통한 입소문 기대

▶ 라이크(Like) 버튼

사이트를 방문한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Like’ 버튼을 노출시키고, 그것을 클릭하면 해당 링크가 페이스북 계정에 스크랩되게 하여, 친구들에게 추천하게 됨

▶ 액티비티 피드 플러그인(Activity feed plugin)

사이트를 방문한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친구들의 최근 추천과 코멘트에 관한 일련의 정보를 보여줌

추천 플러스인(Recommendations plugin)

페이스북 이용자의 ‘Like’와 ‘Recommendations’ 등의 정보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그에게 적합한 콘텐츠 추천 리스트를 보여줌

▶ 페이스북 사용자 행동기반 서비스 제공 예정

• 페이스북이 사용자 행동기반(users' behavioural targeting) 맞춤 광고 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짐.

• 이 광고 시스템은 관심 웹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페이스북 버튼'을 이용해 작동하는데, 페이스북 버튼을 통해 수집한 소비자들의 웹사이트 이용 행태를 파악하여 맞춤광고를 내보내는 방식이라 할 수 있음

• '맞춤광고는 사용자 프로파일에 저장된 거주지, 연령, 성별 등 개인정보 기반'으로 제공될 예정




트위터

활용기능

프로모티드 트윗츠(Promoted Tweets)

• 2010년 4월 트위터 창시 4년 만에 처음으로 수익사업을 시작, 트위터 사이트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을 하면, 검색결과에 광고 트윗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이후 검색 결과 외 타임라인(글목록)에도 광고를 노출할 계획임. 첫 광고주로 스타벅스, 소니픽처스, 베스트바이, 버진 아메리카, 레드불 등이 참여함

• 전체 사용자 중 10%에게만 노출 - 국내 도입은 아직 안된 상태이며 상용화 단계가 아닌 광고로서의 가치를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반응을 관찰하고 있는 단계

• CPM 방식의 과금 - 차후 광고효과에 따라 과금 형태 변경 고려, 도입 예정 - Google의 Quality Score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링크클릭, 리트윗, 광고주 기업 계정 팔로우를 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점수 누적 광고주는 사용자의 반응 확인 후 광고 지속여부 결정 

• 'Resonance’ 라는 효과측정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