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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래그머티스트 창조적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로젝트 리뷰 : 마케팅전략1] 마케팅을 하려면 나를 알고 고객을 알고 경쟁사를 알자_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래그머티스트 -소셜청년 이대환-

 

▶ 강의일 : 2013. 07.21 (일) 오후 01 : 00 ~ 06 : 00
▶ 강의내용 : 마케팅전략1
▶ 참석인원 : 프래그머티스트 12기 14명 참석
                     (김원지, 류경탁, 박지영, 배상혁, 연제민, 유윤정, 유지현, 이난주, 이재신, 이신영,                         임혜인, 정의선, 추지엽, 하태홍, )
                     프래그머티스트 13기 11명 전원 참석
               (권오훈, 김준년, 성혜원, 송민호, 오소연, 윤두리, 윤용, 윤정은, 이대환, 이민규, 최창진 )


▶ 담당강사 : 신순철 대표님(프래그머티스트) 

                                                                                                                                       


2013.07.21 전략적 마케팅기획 (신순철 대표님)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 일정기간동안 조직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경영하는 것. 

(관리 라고 하면 안 됨. 엄연히 다름)

① 시간

② 범위

③ 원가

④ 품절

⑤ 위기

⑥ 인적자원

⑦ 자원조달

⑧ 의사소통

⑨ 통합관리


마케팅 목표 설계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프로그램(실행) -> 성과


상황분석

외부환경 : 거시환경 (우리고객, 우리시장, 우리 ...)

미시환경 (미시환경, 시장카테고리, 고객분석)


내부환경 : 마케팅

① 시장조사

② 고객분석

③ 경쟁 (경쟁자가 누구냐? , 경쟁사에 대한 고객평가)

④ 유통상황(채널) 고객의 이용행태


내부환경 분석

마케팅->

  ① 고객의 평가(브랜드 이미지, 가격, 제품, 프로모션, 유통)

  ② 고객의 불만요인

  ③ 현재진행하고 있는 마케팅의 장,단점 분석

  ④ 내부인적역량

  ⑤ 강점, 약점

  ⑥ 향후 전략


SWOT 분석을 하는 이유는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하는 것임.


신규사업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무장한 기업만이 승리하고 성공할 수 있다.


단순한 모방, 벤치마킹을 어렵게하라. 역공학, 뛰어넘기를 못 하게하라.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 할 수 있는 방법

① 시스템화 내지는 확보 유지 할 수 있는 방법

② More quickly change, More quickle leam 체제를 구축하라

③ 창조적으로 과감하게 모방하고, (---)


B. 전략적 시나리오 기획의 목적 (피터드러커의 5가지 Question)

① 자신에게 묻는다. (나의 business는 무엇인가?)

②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③ 우리고객의 가치란 무엇인가?

④ 우리의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⑤ 우리의 사업은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고객관점 -> 본질가치 추구

기업관점 -> 사업의 개념, 지속적인 영업전략, 개념의 재 정립


본질가치추구 : 고객의 완전 주권(완전경영), 고객가치중심


개념의 재정립 : 재정의, 개념화


전략 전 인사이트 : 저 사람이 나한테 무슨 의도로 이야기 한 걸까? 라는 퀘스천을 계속 던지고 생각하라. 

그것이 습관화가 되어야 고객에 대한 통찰력이 생긴다.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 신뢰, 시너지효과 만들기 어려움. 업무하는 것에 있어서 정의나 틀의 기준을 잡고 

하는 것이 좋다. 일관성을 지켜야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시너지 팩트 : 서로 다른 2개가 1개로 뭉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


3M : Man (사람), Maney (돈), 자원

업의 개념 : 화가 -> 그림 그리는 사람/ 시각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


고객분석 : 시장의 모든 고객을 분석

타겟분석 : 고객분석 후 어느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할지 결정


① 경쟁의 위치에 따라서 대응도 다르다.

② 고객의 대한 평가

③ 마케팅 전략

④ 강점, 약점

⑤ CEO&마케팅 인적역량

⑥ 향후전략

⑦ 고객의 불만요인을 파악

⑧ 채널 1 : 고객의 채널이용행태(시간,장소,목적 등)

           2 : 미디어 변화 분석&이용하는 행태



시장분석(Prodoct Life Cycle)

변화를 분석하고 그 속에서 기회를 찾느냐 못 찾느냐가 관건, 변화와 불만을 미리 파악하고 처리하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마케팅믹스

① 상품

② 가격

③ 유통

④ IMC : 브랜드컨셉, 브랜드전략, 브랜드슬로건

  1. 홍보

  2. 입소문 바이럴마케팅

  3. 광고

  4. 소셜

  5. 이벤트

  6. 판촉


산업 공동화

산업의 해외 직접투자의 증가로 인해서 국내 생산여건이 저하되는 현상. 제조업의 해외 현지생산 등 

해외 직접투자가 진전되면 해외에서의 고용, 시설 등 산업 여건은 좋아지지만 그만큼 국내에서의 

생산이 줄어들고 산업이 쇠퇴할 우려가 있으며 주로 제조업 쪽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마케팅 전략수립의 프로세스

고객 -> 선택 (어떠한 고객을 선택하여 수익을 창출할 것 인가?)

경쟁 -> 차별화 (경쟁사보다 경쟁우위를 가질 차별화 전략이 있는가?)

기업 -> 집중 (어떠한 업무에 집중을 할 것인가?)

상황분석은 대안 마련에 초점을 맞춰라. 상황분석을 하는 이유는 현재상황을 직시하기 위해서다.


(질문시간) 마케팅을 하려면~!

① 사람이 많은 곳에 가서 고객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연령층이 구매하는지 등 자주 봐야한다.

② 마케팅에 많은 사례를 접하고 습득하라.

③ 다양한 책을 많이 읽어라. 000개론, 000개론으로 되어있는 책을 많이 읽어라.


마케팅은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유혹하여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다.

경쟁지향적 마케팅은 그 시장에서 경쟁업체와 경쟁을 하는 것이지만 고객지향적 마케팅은 그 시장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판도를 뒤집을 수 있다.

 

 

느낀점 :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마케팅의 기본적인 부분! 마케터로서 잊어서는 안 되는 부분! 

마케터라면 무조건 지켜야하고 알고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전략프로세스 등 다양한 것을 

배웠습니다.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나를 알고 경쟁사 및 고객을 알고 나서야 비로소 대안 및 전략

프로세스가 명확해 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도 열심히 듣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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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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