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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래그머티스트 창조적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로젝트 리뷰 : 전략적 사고훈련1] 난 왜 태어났을까? 난 무엇을 해야할까?_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래그머티스트 -소셜청년 이대환-

 

▶ 강의일 : 2013. 08. 10 (오후 01 : 00 ~ 오후 06 : 00

▶ 강의내용 전략적 사고훈련1 

▶ 참석인원 프래그머티스트 13기 10명 참석

                   (권오훈김준년성혜원오소연윤두리윤용윤정은이대환이민규최창진) 

▶ 담당강사 신순철 대표님 (프래그머티스트) 

                                                                                                                                       


2013. 08. 10 신순철 대표님


  

  10월 세미나 관련 사항


- 평상시에 우리가 하는 방식대로 할 것이라면 할 이유가 없다.


- 효과적으로 관리 및 경영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 프래그 한테 CEO초청강의를 왜 해냐 하며, 어떤 방식으로 어떤 강사를 초청하고 무엇을 하      는 것을 장소, 기간, 프로그램 등 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


- 제대로 일을 하는 것과 열심히 일했다는 엄연히 다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설정한 목표가 무   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아는 것은 그냥 책속에 있는 것을 머릿속에 넣어놨다 잠깐    꺼내는 것이다.


- 시간은 쪼개서 사용하는 것이 잘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내가 해야 할     일의 80%를 투자하고 나머지 20%는 그 것을 보조할 수 있는 시간을 써야 한다.


- 책은 30권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필요한 능력을 위해 몇 권의 책을 읽었느

   냐가 중요하다.


- 벤치마킹은 학습의 방법이지 전략은 아니다.


- CEO특강세미나 VS 인문학 세미나 (차이점을 생각해 보기)

1. 목적

2.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3. 사건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를 격었는지, 강사섭외, 진행, 행사 당일 등 어떠 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을 정리하기. 사전, 과정, 결과 순으로)


- 회의를 할 정확한 목적이 없으면 차라리 회의를 하지 마라. 시간 낭비다.


- 회의를 하고나서 결론 없이 끝나는 것이 가장 멍청한 것이고, 목표 없이 회의를 하는 놈 은      더 멍청한 놈이다.


- 앉아서 회의만 하지 말고 현장으로 나가서 연구하고 현장을 느끼고 경험하라.



  CEO 초청세미나

1. 왜? : 목적

- 기업가 정신

- 동기부여

- 자신감과 용기부여

- 성공 CEO의 경험과 지혜공유

- 실제를 극복하는 지혜

- 자기를 돌아보고 계획적인 삶 모색

문제점 파악하기(대학생) : 1. 현제 문제점 2. 기대욕구


2. 어떤? : 어떠한 강사를 섭외할 것인가?


3. 무엇을? : 프래그머티스트가 왜 이 세미나를 진행하겠는가? 창조적마케팅인재를 양성하 

는 교육기관이다 보니 이런 CEO들의 창조적인 경험을 들어서 마케팅인재로 한걸음 

다가가기 위해서이다.



전략적 사고란?



목적과 목표의 차이점




마라톤의 목적은 완주하는 것이고, 목표는 그 마라톤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일반인들한테 마라톤의 목적은 건강이고, 목표는 오늘은 00km를 뛰겠다 하는 것이다.

프래그에서 공부하는 목적은 창조적마케팅리더가 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프래그머티스트에서 공부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내 생각은 : 강점은 부각하고, 단점은 보완하고 7개월동안 강점과 약점을 극대화하여 변화하고 업무의 효율성, 회의 및 프레젠테이션등의 스킬강화라고 생각한다.


목적과 목표는 미션과 비전이랑 비슷하다.


프래그머티스트 홍보는 프래그머티스트 그룹 말고 개인 블로그 및 SNS에 홍보하라.


프래그머티스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키워드

- 창조적 마케팅 인재양성대학

- 창조적 마케팅 리더양성을 목표

- 비영리 기관

- 최고 마케팅 교수와 전문가들







이대환은 왜 이 땅에 태어났니? 나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무엇을 하기위해 태어났을까?

마케팅을 배우는 목적과 목표 중 나를 알리는 것이 마케팅을 배우는 최초의 목적이다.


꿈을 달성할 수 있는 목표 설정의 원칙 : SMART


=> 핵심 3요소

1. 구체성 2. 측정가능성 3. 기한


의욕 수치가 아닌 실행할 수 있는 목표 설정이 중요

목표 => 비전 => 인생의 목적


목표 SMART 방식을 활용하기


왜? 경영목표를 먼저 설정해야 하는가?







비락의 경영목표 : 국내 최고의 전통식음료 메이커로 포지셔닝하며 매출, 수익성을 향상

1. 국내 최초 식혜 및 수정과 메이커로 성공적 자리매김

2. 목표 달성에 필요한 최고의 마케팅관리자 및 참모 확보

3. 조직 내부의 도전적인 조직문화의 육성

4. 자체 개발 생상품목의 매출 및 수익 성과 향상

5. 비락의 사업근거지인 부산과 경남지역 우유 시장점유율 확대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메타스퀘어 12기 선배님들 발표)

- 메타스퀘어 가로수길을 활용한 연인들을 위한 체류형 관광명소 사업화전략

(네모 칸에 글씨 넣어서 이쁘게 만들기)

메타스퀘어 가로수길 : 관광명소의 중점

연인 : 분위기 있고 아름다운 경치를 중점

체류형 : 복잡한 도시를 떠나 살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하는 것에 중점

이렇게 핵심키워드를 중점으로 해서 스토리를 작성해야 한다.



창조경제 성공을 위한 벤처사업 활성화 기반 구축

1. 대학교수 및 대학생 벤처창업 활성화

2. 벤처설립 조건의 자율화

3. 성공벤처기업의 M&A 시장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4. 사내 벤처기업의 활성화 지원

페이스북은 마케팅을 잘 한다. 트위터는 마케팅을 못 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 적자다.

마케팅을 잘하는 구글이 트위터를 인수해 유튜브처럼 키워야한다.

우리나라는 이렇게 벤처를 인수해서 키우는 시스템이 되어 있지 않다.



경영자가 경영을 하는 이유

1. 수익 창출

2. 기업의 지속성 : 조직역량



예수 창조경영의 목표 : 인류 구원과 세계 복음화

1. 강한 도전정신 및 실행력을 갖춘 제자의 선발 육성

2. 고객 및 현장 중심의 조직 문화 구축

3. 창의와 혁신의 문화 구축

4. 헌신적 후계자 양성 시스템의 구축

5. 지속적 자기 혁신의 시스템 구축



마케팅과 R&D의 차이

마케팅은 차별가치 중심의 상품 기획, R&D는 차별기술 중심의 제품 기획

지금의 우리는 재생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배운 것을 계속 반복하고 그 틀에서 해결하려고 한다. 그 사고방식을 깨야 한다.




발상의 전환이란?



당신은 어느 쪽이라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Q1. 대학이 우선인가 전공이 우선인가?

성적으로 가는 대학생의 시스템. 전공을 우선시 해야 한다.


Q2. 직장이 중요한가 직업이 중요한가?

업이 중요하다.


Q3. 얼짱이 우선인가 몸짱이 우선인가?

얼짱은 돈으로 만들 수 있지만, 몸짱은 그 사람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Q4. 체격이 중요한가 체력이 중요한가?

체력이 중요하다.


Q5. 지식이 우선인가 지혜가 우선인가?

지식은 자료이고, 지혜는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정보이다.


Q6. 아이디어의 양이 중요 한가 질이 중요한가?

질이 중요하다. 아이디어 내는 상황에서 쟤는 왜 시간아깝게 쓸데없는 이야기를 해?라 고 생각하는 인간이 가장 바보 같은 인간이다. 같은 관점에서는 절대 창의적인 아이디 어가 나오지 않는다. 그런 사람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더 발전 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 문에 부정적으로 보지말고 잘 들어야 한다.


Q7. 형식이 우선인가 내용이 우선인가?

형식이 별로여도 내용에 비중을 두어라.


Q8. 현상이 중요한가 본질이 중요한가?

현상은 어느 시기에만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현상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Q9. 해결책이 우선인가 질문이 우선인가?

해결책 보다는 질문을 자주하라. 당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관찰하고 대화하면 서 그 사람이 느끼고 갖고 있는 생각을 알아내야 한다. 조직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리더 가 질문을 자주하면 그 공동원들이 리더의 생각에 공감을 빠르게 할 수 있다.


Q10. 전략 방향이 중요한가 실행 속도가 중요한가?

전략의 방향도 중요하지만 실행 속도가 얼마나 걸리느냐가 중요하다.

창조적 파괴와 혁신을 실천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그렇다면 대학 졸업 후 40~50년간 경제생활을 해야 하는 개인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1. 시대를 선도하는 지식 습득과 창출, 새로운 정보, 통신도구와 그 활용방법을 익혀 차별화된 업무 경쟁력을 갖추고, 남다른 사고와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행동력을 갖추어야만 지속적 성장의 삶을 살 수 있다.


2. 기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라.

인간관계 구축. 유지활용능력, 발표능력, 경청능력, 남다른 사고 능력, 현장 실천력, 긍정 적 사고의 실천, 인문고전 읽기, 운동


경쟁 시장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 실천 방법은 무엇인가?

  어떻게 자신의 삶에 적용할 것인가?




사고의 유연성이란?






“창조적 모방” : 관점과 해석의 차이, 실천하는 용기

모방할 것이라면 관점을 달리해서 보다 과감하게 모방하라. 그러면 새로운 창조로 인정받는다.






19세기에는 피카소이고, 20세기에는 스마트폰을 만든 스티브잡스의 공통점은 남의 것을 모방했지만 다른 사람들 것을 모방한 것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새로워 보이는 것을 만들어 냈다. 



항상 애플과 삼성, 보수와 진보 등에 양면의 눈을 보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한 곳에서 말하는 것을 보고 그렇게 생각하지 말고 항상 양면으로 파악하고 판단하라.


항상 타인을 리 스펙트(보고,배우고,느껴라) 타인의 장점을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라. 타인도 소중하다는 것을 생각 뿐 아닌 행동으로 까지 행동하는 것이 신순철대표님이 꿈꾸는 생각이고 그것을 실천하는 자가 신순철대표님이 생각하는 제자다. (by 신순철대표님)


그림을 보고 사람들은 우와 잘 그렸다. 라고 하지만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그림을 그린 것이 명화이다.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그린 사람은 많았다. 화가의 남다른 해설과 발상을 남다른 시각으로 화선지 위에 그려낸 작품을 그리는 사람은 100명중 5명 정도다.



마케팅 전략가란? => 남다른 시각, 해석, 구성으로 실행하여 성과를 내는 사람.

마케팅 전략가는 실행하여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을 쫓아 다니고 실행을 시킬 수 있어야 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세계적인 화가 파블로 피카소, ...운보 김기창 화백 ... 과연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인가?

뛰어는 그림을 그려서 유명한 것이 아니라, 남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남들과 다르게 표현했기 때문에 유명한 것이다.



“유유상종(한문)이란 격언이 있고,


“극과 극은 서로 끌린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Out of sight, Out mind)" 고 하지만,


”떨어져 있어야 소중한 것도 알게 된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 고 말하지만,


“지나치게 좌고우면하고 망설이다보면 좋은 시기를 놓치게 된다” 고 한다.


“기초가 튼튼해져야 한다. 뿌리 깊은 나무 바람에 아니 흔들린다.


” 집의 꼭대기가 튼튼하지 않으면 아래도 부실하다“ - 중국속담



깨진 유리창의 법칙 : 깨진 유리창처럼 어쩌면 사소해보이는 일들을 방치해둔다면, 나중에는 더 큰 결과로 확대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범죄 심리학의 이론을 말한다.



문제 : 경쟁사와 거래선 개척을 걸고 10번 싸워서 10번 패했다.


일반생각 : 경쟁사와 거래선 개척을 걸고 10번 싸워서 10번 패했습니다. (십전십패)


반대생각 : 10번 프로젝트 수주에 실패했지만 10번 다시 싸우겠습니다. (십패십전)



생산성의 함정과 오해

* 생산성(P) = 산출(O) : 동일한 상품, 다른 상품

투입(I) : 비용, 투자


Q1. 생산성을 높이면 기업경쟁력과 수익성이 향상되는가?

가치생산성 : 생산성을 높이면 기업 경쟁력과 수익성이 높아진다? 아니다 생산성이

높아지면 기업은 거의 대부분 망한다.

양(효율)의 생산성 : 비용, 자원, 속도


Q2. 생산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발상의 전환이란? 2



마케팅의 확률은 100% or 0% 둘중 하나다.

신문에 암에 걸릴확률이 25%라고 하더라도 고객은 내가 안 걸렸으면 0%이고, 걸렸으면 100%라고 생각한다. 이도 저도 아닌 대답은 하지 않는다.


터무니 없는 발상이라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한국인 40대 남성이 위암에 걸릴 확률은 14%라고 한다. 어떤 금융업에 종사하는 45세의 남성이 암에 걸렸다. 이 남성이 생각하는 확률이란 어떤 것일까? 

(의사와 암 환자 사이의 이야기)



H2O는 무엇인가? 보통사람은 물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수증기의 분자는 무엇인가?


얼음은?


눈은?


안개는?


구름은?


이것은 모두 H2O다. 하지만 H2O를 얘기하라고 하면 사람들은 물이라고 얘기한다.


마케팅이라는 것!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 그렇기에 어려운것이다.


고객이 즐겨사용하는 언어와 고객이 즐겨하는 행동을 마케팅에서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물을 끓이면 무엇이 될까? 보통사람의 대답은 수증기다.


창진 : 물을 끓이면 물이 됩니다. (대표님께서 이런 대답은 처음 들어보셨다고 하심)



산 위에 눈이 녹으면 무엇이 되는가? 보통사람은 물이 된다. 강물이 된다라고 한다.

다른 발상 : 봄이 온다, 새싹이 난다, 아지랑이 꽃 피는 봄이 온다, 사랑의 계절이 온다,

아가씨 마음에 사랑이 꽃 핀다 등



포도가 썩으면 무엇이 되는가?

다른 발상 : 포토주가 된다. 와인이 된다 등



단감이 썩으면 무엇이 되는가? 보통사람은 ‘악취가 나고 쓰레기가 남는다’

다른 발상 : 감식초가 된다, 요리에 필요한 조미료가 된다, 건강이 된다, 새로운 돈이 된다



고객은 판매원이 상품을 파는 전문가를 원하는가? 아니면 고객 전문가이고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원하겠는가?


- 단지 상품을 팔기 위해서 고객에게 방문했다는 인상을 줄 수 밖에 없다면, 고객은...


Q1 : 더 높이 날아야 더 멀리 볼 수 있다. -조나단의 갈매기의 꿈-

멀리 볼 수 있는 렌즈가 있지 않는 한 오히려 더 못 볼 수 있다.


Q2 :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 어느 조직이 유연성이 높은가?

오히려 중소기업이 더 안 된다. 대기업이 오히려 유연성이 더 높다.

고객들이 느끼기에 아 역시 서비스가 남다르다, 상품이 남다르다. 라는 것을 느낄 때 유연하다라고 생각을 한다. 남다르게 생각한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느낄 수 있도 록 만들어야 한다.


Q3 : 직원들이 무뚝뚝해서 웃지를 않는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우수한 인재 : 뛰어난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 : 고객의 입장에서 불편사항, 필요한 부분 등 빨리 파악해서

해결해 주는 사람.




제품

00은 이런 것이다. 이런 기능을 가져야 하고 이런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정해진 개념과 규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객의 인식속에 있는 모든 통념과 고정관념인 편견도 누군가의 혁신적인 도전 노력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고객이 어떤 TV를 원한다는 말은 있어도 TV는 이래야 한다는 정해진 규칙이나 법은 존재 하지 않는다.

과거의 것. 몸에 익숙한 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그것을 깨고 나와야지 새로운 것이 창출이 되는 법이다.


한 번 더 고민하라. 그러면 반드시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게 된다.


새로운 시각으로 다각도로 바라 보는 훈련을 철저히 하라.


뒤집어 보고 융합해보고 빼보고 다른 각도로 바라보면 새로운 기회가 보인다.


마케터는 질문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질문 못하는 마케터는 성공할 수 없다.

(비고 : 질문과 관련된 책을 읽어라. 질문을 자꾸 읽다보면 다양하게 생각이 들고 새로운 생각을 끄집어 낼 수 있다)


시장의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과제에 대한 그릇된 잘못된 판단과 변화 대응에 대한 문제의식의 결여가 회사의 운명을 바꿨다.

- 정확한 상황판단 능력을 키워라.

   무조건 문제 해결에 나서기전에


1. 핵심문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라.


2. 문제의 핵심 요인이 무엇인가를 질문을 던져라.

정확한 상항판단과 문제의식이 없으면, “핵심 문제가 무엇인가”라는 생각을 던지지 못하게된다.

“정확한 상황분석과 문제의식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정확한 문제설정과 과제설정“

전략수립, 문제해결, 성과창출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마케팅 전략적 용어 대신 이런 질문을 마음속에 담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아 실천하라.


1. 시야를 넓히고, 시점을 바꾸고, 시좌를 높이려면?


2. 입장을 바꾸고, Oitside-in, 역지사지로 생각하려면?


3. 핵심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의 본질에 파고들려면?


   이것이 끊임없이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4.


5.


6. CEO의 시각에서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7.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8. 경쟁업체의 입장에서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9. 유통업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협력업체 입장에서 바라보라


10. 언론의 입장에서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특종의 기준을 알아보자. 그럼 돈 안들이고도 큰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11. 어떤 목적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가?

     전략적인 사고를 하려면 방향이 명확해야 한다.


12. 프로젝트 실행 후 성취해야 할 목표는 무엇인가?


13. 어떤 일을 해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14. 어떻게 해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일을 해야 하는가?


15. 항시 “왜” 냐는 질문을 반복하라.


16. 독창적인 전략이나 뛰어난 전략을 개발, 제안하려고 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최고경영 자나 본부장       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어떤 제안을 하면 고객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할 수 있을까? 이것이 훨씬 중      요한 과제임을 기억하라.


17. 평범한 수준의 제안이나 아이디어로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 이 아이디어와

     마케팅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는가?

     제품, 서비스, 고객, 가격, 전략, 4P, STP, 차별화 등



마케팅 용어

- 고객, 고객관계, 충성고객, 고객 사랑 획득

- 3C분석, SWOT 분석, 전략과제 도출 및 마케팅 전략방향 수립

- 차별화. 선점. First-comer, Only one, 마케팅 목표

- 세분화, 고객화



고객이란 어떤 의미인가?

동양 : 손님이다.


기업성공의 핵심 비결 = “고객 사랑” 획득과 강화




마케팅이란 어떤의미인가?


- 고객이 불편해하는 점, 힘든 점, 어려운 점, 불안해 하는 점을 찾아서 해결해 주는 것.


- 기업측면에서 생산제품 품질의 우월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절대적평가를 기준(스펙)


- 고객측면에서 고객인식 품질의 적합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대적평가를 기준(스토리)

   (마케팅은 역지사지의 시각이 필수)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1. 현장 직원들을 만나서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라.


2. 고객의 사용현장, 상품의


3. 고객을 사로잡으려면 어떤 특징을 가진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가?


4.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5. 그런 신제품을 만들려면 어떻게


6.


7.


8.


9. 어떻게 브랜드. 제품을 차별화할 것인가?


10. 왜 차별화해야 하는가?


11. 고객에게 있어서 차별화란 어떤 의미여야 하는가?


12. 고객은 어떤 단서에서 차별화를 느끼는가?


13. 강력하게 kquf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14. 어떤 특징을 핵심으로 내세울 때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가?


15. 항시 “왜?” 냐는 질문을 반복하라.


16. 어떻게 브랜드를 고객들의 인식속에 강력하게 포지셔닝시킬 것인가?


17. 왜 강력하게 브랜드 포지셔닝을 해야 하는가?

  - 누구를 목표(핵심)고객으로 설정할 것인가?

  - 왜 그들을 목표고객으로 설정하려고 하는가?

  - 목표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1. 인구통계학적으로?


2. 행동변수적으로?


3. 심리통계학적으로?



항시 냉철하게 자신을 돌아보며, 스스로 처리해야 할 일 찾고 그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질문의 중요성을 깨닫고, 질문스킬을 훈련하여 몸에 익히고 생활화하라





공자 : 제자들에게 질문을 통해 가르쳤고, 질문을 통해 스스로 지혜를 깨우쳤다.

예수 : 12제자이자 사도 그리고 자신의 사업파트너들을 질의응답으로 가르쳤다.




스스로 묻는 자만이 스스로 답을 얻을 수 있다.

1. 질문이 해결책과 답을 이끌어 낸다. (어떻게?)

2. 질문이 새로운 세상을 보게 만든다. (어떻게?)

3. 질문이 보다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낸다. (어떻게?)

4. 질문이 상대와 조직을 긴장하게 만든다. (어떻게?)

5. 질문이 사람의 마음을 열게 한다. (어떻게?)

6. 질문이 상대로 하여금 귀를 기울이게 한다. (어떻게?)

7. 질문이 상대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낸다.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면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스킬 (소통)

1. 프레젠테이션 스킬

2. 질문스킬

3. 인내하고 경청하는 스킬 (그 사람의 말에서 감정, 뜻을 읽어내지 못하면 오래 못 듣는다)



남자들은 여성을 볼 때 어디부터 보시나요?

나이에 따라서, 가치관에 따라서, 직업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시각이 바뀐다.


여자들은 남성을 볼 때 어디부터 보시나요?


똑같은 사진을 보고 있어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지만,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당신은 어떤 렌즈를 끼고 세상을 바라보는가?

사람들은 자기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의 시각과 입장,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한다. 내가 설정한 렌즈를 끼고 바라보지 말고 그 사람의 맞춰서 볼 수 있도록 하자.

가치창조를 위한 전략적 사고 훈련



- 전략적 사고능력의 구성하는 핵심 3요인

1. 전문역량

2. 실행력

3. 전략기획력



고객가치 혁신 방법

고객 가치를 바라보는 사고의 유연성과 상상력, 발상과 표현. 실행의 차이



상상력의 세계가 넓을까? 아니면 지식의 세계가 넓을까?

상상력보다 지식의 세계가 넓다. 상상력은 무한정으로 할 수는 있지만 보고 느끼고 아는 것까지의 지식의 세계에서 상상력이 펼쳐지는 것이다.



불가능보다는 가능을 바라보는,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부분을 보기를, 잘못된 것 보다는 잘 하고 있는 

부분을 볼 수 있는 그런 13기가 되기를 바란다. (by 신순철대표님)



변화하려면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하고 그 받아들인 것을 내 것으로 만들어서 경쟁력을 키워라.



내용이 형식을 지배하고, 형식이 내용을 규정한다.

- 선양구조에서 대전 시민이게 제공하는 계족산에 황토길을 만들었다.

- 어떻게 하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색다른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겠는가?




느낀점 :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기란 쉽지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것이 맞고 이것은 틀리다. 라고 배우기 때문이다. 이미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삶의 방식과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배워오기 때문에 그 틀을 깨고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은 피나는 노력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남들과 다른 생각만 가져서도 안 된다. 고객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하는 입장에서 고객의 행동과 생각을 읽을 수 없다면 그것 또한 마케터로서의 자질이 부족한 것이다. 마케터는 고객들의 생각과 그것을 통한 남들과 다른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 하는 업 인 것 같다. 하지만 남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힌트를 얻고 그것을 모방하지만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사람이 성공을 해 왔으며, 우리는 그들을 천재라고 한다. 그들은 처음부터 천재였을까? 머리가 비상할 정도로 타고난 것일까? 아니다. 남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한 것을 그들은 자신만의 생각과 결합시켜 창조를 했고 사람들은 그 창조에 열광하고 그들을 천재라고 부른다.



강의를 들으면서 신순철대표님이 계속 질문을 던지신 것 중 아무도 대답을 못 한 질문은 “왜 태어났니? 태어났는데 무엇을 해야 하니?” 라는 질문에 우리 프래그13기는 아무도 대답을 하지 못 했다.



내 생각에는 “우리는 내가 태어났으니 무언가를 해야겠다. 난 사회에 나가면 이런 사람이 돼서 이런 것을 해야지 라는 생각을 아직 해보지 않아서이지 않을까?”



어렸을 때부터 우리는 “꿈” 이라는 것을 꿔 왔지만 점점 사회에 나가게 되는 것이 가까워져 오면 올수록 그 꿈은 점점 희미해진다.



나는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지만 신순철대표님의 질문에 “나는 어렸을 때 무엇이 되고 싶었었지? 나는 왜 그런 생각을 했었지? 이제부터 나는 무엇을 해야 가장 나답게 살 수 있을까? 이대환 이라는 이름 하면 떠 오르는 이미지....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마케터로 활동하기 전에 나라는 개인의 존재부터 찾는 것! 내 개인 브랜딩조차 하지 못 한다면 마케터로서의 자질 또한 부족한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내 오늘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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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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