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삼성 – 삼성전자의 기업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

핵심 : 삼성은 현재 활용 가능한 소셜미디어들을 활용하고, 그것들 간의 연계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 운영에 기업 홍보 담당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임지원 및 가족들, 그리고 일반인들도 참여하게 함으로서 소통하는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다.

 

Samsung Tomorrow

삼성전자의 소셜미디어 활용 국내사례를 분석해 봤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2월3일 기업 블로그를 메인 플랫폼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플리커, 미투데이, 딜리셔스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연계하여 기업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출발했습니다.  

 

삼성전자 온라인 홍보그룹 '김수민 차장님'     

 

"삼성전자에서 소셜미디어를 준비한 것은 오늘 내일이 아닙니다.

 이미 80년대 후반 부터 미디어 활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고,

 95년 이후에는 웹을 통해서 액션을 취하게 됩니다. 

 2000년내부 혁명이후, 웹 커뮤니케이션이 외부로 배출 된건2003년 부터입니다.

 2010 올 해 초 삼성전자 블로그를생성하고홈페이지를다양화, 글로벌화시켰습니다.

 현재 삼성사이트는 60개로 55개국에 펼쳐져 있습니다."                

                                                                         from 트윗온에어

 

이렇듯 삼성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11월 11일 삼성 전자의 김수민차장님을 모시고 진행된 소셜미디어수다 방송.

재미있게, 트친분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면서 시청할 수 있는 트윗온에어, 트위터에서 유명하신 '혜민아빠'님과 '쥬니캡'님(swu 온라인 PR 이중대 교수님), 유명파워블로거 '새우깡소년'님과 함께 한 삼성전자 소셜미디어 활용사례 :) 관심 있으신 분들은 Click! !




삼성사이트는 60개로 전 세계 55개국에 퍼져있습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소셜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 삼성은 국내국외 소셜미디어 담당 업무라인을 조직하였고 최근에 미국에서는트위터에서 쓰리디로 답변도 한다고 하네요.

 

앞으로 삼성전자는 각각의 제품들의 장점이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전문가로 찾아뵐 예정이고,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 히어로들이 많이 나타날 것이란 말씀! ^^

 

현재, 삼성전자는 고객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대화하고 이해하는 단계!

 

삼성전자의 SNS 활용사례를 차근차근 봐볼까요? 진정성과성실한 답변으로 현재 삼성전자 트위터 팔로워수 30만 명, 페이스북친구 20만 명돌파~ 

블로그 방문자 수는 오픈한지 8개월 만에 100만 HIT달성  


 1. Samsung Tomorrow 블로그

 
 

□ 블로그 운영 목표: ‘세계와 사람 그리고 제품이 엮어내는이야기’를주제로고객과대화하는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지향, 일방적정보전달이아닌고객과함께이야기를나누데중점을두는것을목적으로함

□ 블로그 주제: 세계와 사람 그리고 제품이 엮어내는 이야기

□ 삼성전자 블로그 방향성: 긴 호흡이 필요한 고객 질문에 대한 답변, 정보

□ 블로그 Category

 

+ 소셜미디어와 뉴스릴리즈 : 매일매일 신선한 삼성 뉴스제공+ 이슈와 Fact: 루머 등에 대한 팩트 게시 및 해명+ 사람과의 만남 : 삼성 모델 이야기, 삼성 스토리텔러 이야기 등+ 미래와의 만남: 삼성 전자 제품 이야기,  각 제품 상세한 기능설명 등+ 스포츠&문화와의 만남: 최근 사회 이슈가 되는 스포츠, 문화에 대한 내용 

                                 (예) 아시안게임, 박태환선수 아버지 인터뷰 등   

+ 72 블로거스와의 만남: 삼성전자 사람들의 진실하고 솔직한 이야기!

                                 72명 임직원 필진들이 전하는 세상사는 이야기와 삼성전자 이야기+ 만남의 광장 : 삼성 이야기, 삼성인, Tomorrow Chart, 스토리텔러,삼성행사, 이벤트, 모집 소개 (예) 삼성딜라이트 서울국제 가족영상축제, 공모전 등

 

[정말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았어요.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72블로거스들과 대학생들로 구성된 삼성 스토리텔러들의 맛깔스러운 이야기?!!!! 사람 냄새가 물씬물씬~~ 재미있고 알찬 내용이 꽉 찬 블로그였습니다.]

 

2. Samsung Tomorrow 페이스북

□ 삼성전자 페이스북 방향성: 캐주얼, 대화에 참여하게 만듬, Talk

 

[한국경제 2010.10.26]

삼성전자는 8월부터 페이스북 팬페이지(SamsungTomorrow)를 통한 소통을 시작했다. 그 결과팬페이지 팬(독자)이 하루 200여명씩 늘어 1만3700여명에 달했다. 국내 기업이 운영하는 한글 팬페이지로는 팬이 가장 많다. 휴대폰과 TV 담당 사업부에서는 영어 팬페이지를 운영해 각각 8만여명,4만여명의 팬을 확보했다. 팬페이지가 기존 홈페이지와 다른 점은 사람 냄새가 나고 양방향이란 점이다.

 



재미있고 다양한 이벤트 진행!
고객들과 담벼락에서 공유 및 소통한다.


 

  [삼성전자 페이스북에는 훈훈하거나 재미있는 이벤트들을 다양하게 진행하더라고요.      사람들이랑 담벼락에서 담소도 나누고, 친구같음.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하는 모습이 흥미로웠습니다.]

 

3. Samsung Tomorrow 트위터  

□ 삼성전자 트위터방향성: 급박한 루머해소, 고객의 급한 답변 단답형으로 대답  

 

 

[삼성전자 트위터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갤럭시탭이나 아시안 게임 등 이슈화되는 내용들을 가지고 빠르게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호흡이 짧은 답변, 단답형 위주로 최소한의 시간 내에 신속하게 대응!]

 

이밖에도 삼성전자는 소셜네트워크 채널로 유투브, 플리커, 미투데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투브와 플리커의 경우는 영어로 되어 있으며, 타겟이 내국인보다는 외국에 맞춰져 있는 것 같습니다^^

 

4. Samsung Tomorrow 유투브


 


5. Samsung Tomorrow 플리커


 


6. Samsung Tomorrow 미투데이


 


 

Samsung

 내년에 어떻게 할 것인가?

 앞으로 기업들은소셜미디어 활동을 어떻게 전개할까?

 삼성전자는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기업은 웹시민으로서 역할 의무 책임을 다해야한다.

 삼성전자는!  동등한 인격체로 고객과 만나는 역량을 키우고 공감대를 형성해나갈 계획!!!

내년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삼성전자의 소셜미디어 방향.

 최근 흐름이 아무래도   트위터 ⇒ 페이스북, 소셜커머스 활용

 

 삼성전자 김수민 차장님의 바람대로 연령과 남녀노소 구분하지 않는 사랑방같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길 바라며. 삼성 파이팅!!! 

 

Samsungsns 활용채널

   트위터 http://twitter.com/Samsungin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SamsungTomorrow/ 

   플리커 http://www.flickr.com/photos/samsungtomorrow

   블로그 http://www.samsungtomorrow.com/

   미투데이 http://me2day.net/samsungtmrw

   유투브 http://me2day.net/samsungtmrw

 

Learning Point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준비되어있어야하고 경험하고 소통하려하는 의지노력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특히 기업이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선 잘 듣고, 진정성있는 대화를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편, 소셜미디어 활용에 있어 자신만의 철학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정성있는 모습, 일관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선 자신 만의 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에 나의 컨텐츠를 담을 때 재미만을 추구하거나 혹 휘발성 정보를 올릴 수도 있겠지만 되도록 진정성있는 컨텐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에 대한 꾸우~~준한 관심과 애정을 갖는다면 소셜미디어 활용에 있어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성공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miso_cupid/80119053062



 
    

  
 

Posted by 소셜청년 이대환 소셜청년 이대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