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사례

(7) - 소셜청년 이대환 - 정부기관 [2010 최고 ‘스마트’ 정부기관] 수상기관 스마트 홍보 소개(통계청 대상)

#소셜청년_ #이대환_

7. 정부기관 - 2010 최고 ‘스마트’ 정부기관] 수상기관 스마트 홍보 소개

핵심 : 오바마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서 대통령이 되고, ‘스마트 정부’라는 모토 아래 모든 정부 부처에 트위터 개설을 명했다. 2010년 한국 정부도 정부 부처에 트위터 및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을 명해서 스마트하게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자기 부처에서 하는 일과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및 앱 개발과 함께 장관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려고 노력 중이다.

현재 미국과 영국, 호주 등 해외 주요국은 정책 현안을 해결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시민과의 소통과 참여,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열린 국정 운영 방식을 적극 추진 중이다. the pr은 올해 본격 시작된 각 부처의 SNS, 온라인 등을 활용한 스마트 정부 실태를 평가한 결과를 통해 우수 정책홍보 14개 부처를 선정했다.

大賞/ 통계청

인구주택조사 전방위 홍보 ‘적중’

인터넷조사 참여비율 40%…세계 신기록 수립

 

뉴미디어 정책홍보 툴블로그  통하는 세상 blog.naver.com/hi_nso
 
공식 트위터  twitter.com/KOSTATIN  (Following 2,786 / Followers 3,968)
 
미투데이  me2day.net/hi_kostat (195명)
 
인구센서스 홈페이지  census2010.nate.com/



2010년 9월 1일~10월 17일 진행된 인구주택총조사(센서스)의 성공적 마무리는 국내는 물론 중국 등 해외 국가들에게까지 부러움을 사는 사례로 떠올랐다. 특히 통계청이 5년 만에 실시한 인터넷을 통한 인구주택총조사는 참여 가구 비율이 4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1953만가구 중 39.7%인 750만가구가 인터넷조사에 참여했다. 이는 세계 최고 기록인 캐나다의 인터넷 조사 참가율 18.5%(2006년)를 넘어선 것이다. 호주는 같은 기간 9.0%에 불과했다. 인터넷 조사율이 목표치인 30%를 달성초과하면서 164억원의 조사비용이 절감됨은 물론 참여율 40% 달성으로써 20억원의 예산을 추가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통계청의 이번 조사는 개인정보보호의식이 강한 젊은층, 조사 접근성이 낮은 맞벌이 가구, 1인 가구, 외국인 조사 참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총조사를 위해 인구센서스 홈페이지 구축, 온·오프라인 연계, 통계청과 지역을 연계한 이슈 개발 및 관심 유발, 트위터 대화를 통한 의문점 및 통계자료에 대한 궁금증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온라인으로 입소문 내기, 지진희&한효주 홍보대사 위촉 및 TV CF(‘조사원에게 문턱을 낮춰주세요’ 등 다수, 2010 인구주택총조사 온라인용 홍보영상 ‘컬투쇼’ 등) 통한 홍보, 2010 인구주택총조사 로드투어 활동,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수명계산기 앱 개발 서비스를 통한 인구센서스 홍보 등 그야말로 온·오프라인 및 SNS 등 뉴미디어를 통합한 정책 홍보를 실시함으로써 기대 이상의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통계청은 국가통계 포털 운영, e 나라지표, 통계지리정보 서비스 등 지속적이고 다양한 온라인 정책홍보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