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청년의 여행이야기

(9) [4대강 한강 자전거길] 낭만이 살아숨쉬는 청춘의 강촌길 -소셜청년 이대환-


[4대강 한강 자전거길] 낭만이 살아숨쉬는 청춘의 강촌길

 

 

안녕하세요. 2012년 여름 너무 덥고, 찝찝하고, 폭염이 가득한 날씨였죠?

 

그래서 모두들 실내에서 에어컨, 선풍기 바람을 쐬면서 지내셨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아니면 시원한 물놀이를 위한 휴가에 다녀오셨나요?

 

저희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더 4기 '수도권 3팀'이 8월 미션을 받아 "자유로운 영혼들을 위한 '친환경프리덤'"을 위해 자전거 여행에 다녀왔어요.

("자전거or내 두발로 즐길 수 있는 여름 여행!"에서 저희는 쌩쌩 바람을 느낄 수 있는자전거를 택했지요.)





저희 트래블리더 4기 수도권 3팀이 자전거를 타고 쌩쌩 달렸던 자전거길 4대강 종주자전거 길 

중에서 바로 "강.촌.길"이에요.

 

4대강에 무슨, 무슨, 무슨, 무슨 강이 포함되는지 혹시 알고계신가요?

 

모르는 분들이 분!명! 계실거라고 생각하고 알려드릴께요.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이렇게 네개의 강이 우리나라 4대강이라고 불려요. 

자! 이제 꼭 기억하는 걸로~!


                                  <4대강 종주자전거길 지도>                                




한강 종주자전거길

추억 만들기 길/행복한 소풍길/문화의 향기길/생명의 노래길/역사의 숨결길/

강촌길/강변풀숲길/의암호수변길/화천역사생태공원길/강변오솔길

 

금강 종주자전거길

개발과 보존 길/ 금강 철새길/19C 말 금강변길/사비길/웅진기/과학문화길/직지와 미호종개길

 

영산강 종주자전거길

마실길/구림길/회산백련지길/황포돛배길/의향일/나주걷기길/가사문학권 탐방로/메타쉐쿼이아길

 

낙동강 종주자전거길

철새의 낙원길/갈대의 노래길/삼랑진 은빛물결길/ 화왕산 달빛기행길/

상생의 노래길/흑두리미 군무길/삼강주막과 노목길/부용대의 절개길

 

 

아라 자전거길 한강(서울)자전거길 새재자전거길



위에 길들이 4대강 종주자전거길인데, 이름도 참 예쁘죠?

 

풍경도 이름만큼 이쁘니 두 발 여행 자전거 여행으로 한 번 떠나봐도 좋을 것 같아요^O^

 

낭만이 살아 숨쉬는 청춘의 공간 '강촌'은 많은 분이 알고계시는 여행지일 것 같아요.

 

자전거 전용도로가 만들어 지기 전에는 차도 많이 다니고, 사륜오토바이가 뒤섞인 곳으로 위험하기도 했던 공간이에요.

 

하지만,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고 나서부터는 푸른 강물따라 이어지는 편안하고 아름다운 자전거길이 생겨 제 2의 강촌시대가 되었죠!

 

 

 

                강촌길 코스"경강교~강촌유원지" ♥_♥             





강촌의 자전거길의 코스 '경강교~강촌유원지'까지인데요, 거리는 21KM라고 해요.

 

시간은 약 1시간 20분정도 걸려서 왕복 3시간 잡으시면 될 것 같아요.

 

 

Tip. 굴봉산등산로입구에 다녀오시려면, 코스에서 약간 벗어나기때문에 시간을 조금 더 가지고 

여유있게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굴봉산입구는 굴봉산역쪽에 있는데, 자전거길 코스에서 벗어나 15분~20분 정도 가야 나와요!





저희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더 4기 '수도권 3팀'은 강촌역에서부터 시작을 했어요.

 

'강촌 자전거길'은 강촌역, 백양리역, 굴봉사역, 가평역 어느 곳에서 출발해도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자전거길이에요!





강촌역에서 '강촌길'을 가려면 강촌유원지가 가까운데요.

 

강촌역에서 강촌유원지까지 1.04km로 약 5분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시속 15km/h)









가평역에서는 강촌유원지보다 경강교부근이 더 가까워요!

 

가평역에서는 약 2.30km거리로 10분 정도 걸려서 경강교에 가서 거기서부터 강을 따라 '강촌길'을 타시면 되요.

 

그리고, 백양리역은 '강촌길' 중간에 있는 역인데요. 백양리역은 코스 중에서 '문인광장'이라는 곳이랑 가장 가까워요.

 

백양리역에서 문인광장까지 1.78km정도 되고, 약 3분정도 걸리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요.

 

Tip.아무래도 가평역, 백양리역, 굴봉사역보다는 강촌역에서 출발하시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강촌유원지에 닭갈비집도 많으니 거기서 먹고, 강촌랜드에서 바이킹, 허리케인, 디스코팡팡 등 놀이기구도 타고 놀고 나서

저녁쯤 강바람을 느끼며 자전거를 타고 GOGO♥_♥

 

이제, 역에서 '강촌길'가는 방법도 설명이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자전거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러 가볼까요?^_^

 

자전거 길을 타기 전에 저희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더 4기 '수도권 3팀'은

 "금강산도 식후경! 강촌길도 식후경!"이기 때문에 춘천의 명물 닭갈비를 먹었어요.






정말 맛있어보이죠?

 

강촌유원지쪽으로 가시면 닭갈비 집이 쭈-욱 있다는 사실^-' 든든히 배를 채우고 자전거를 타야 오~래동안 즐~기면서 탈 수 있겠죠?

 

 

 

그리고, 한가지 더! 저희는 시간관계상 타지는 못했지만 에버랜드, 서울랜드 저리가라 할(?) 강촌랜드가 있어요.

 

디스코 팡팡, 공포체험, 바이킹, 허리케인 생각보다 많은 놀이기구가 있는 강촌랜드!

(Tip.강촌바이킹이 정말 한국에서 제일 높이 올라가는 것 같아요. 90도를 넘어 약 120도 정도로 올라가는 것 같아요.)






꼭 자전거타기 전에 혹은 자전거타고나서 강촌랜드에서 시원하게 스트레스도 풀면서 

즐기고 오셨으면 좋겠어요.

 

보유한 자전거를 가져와서 타도 되지만,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강촌길'주변에 자전거 대여점이 많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강촌은 연인 데이트 코스로 자전거길이 유명해서 더 많은 것 같아요.





저희는 바로 '강촌유원지' 입구에 있는 '북청대여점'에서 자전거를 빌렸어요.

                자전거 대여점 "북청대여점 "           

 

주소는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 227-7번지에요.

한 눈에 보이긴 하지만, 헤맬 경우를 대비해서 알려드릴께요!

 

전화번호는 033-261-2697, 010-4307-4940이에요.

 

가격은 일인용은 한 시간에 3000원, 이인용은 한 시간에 6000원이에요.

만약 오랫동안 빌리고 싶으시다면, 사장님과 잘 말하시면 오랫동안 아주 착한가격에 빌릴 수 있어요.

 

 

Tip. 자전거뿐만 아니라 사륜 오토바이, 스쿠터 등 다양하게 빌릴 수 있는 곳이니 한 번 찾아가보세요^o^





자전거를 빌려, 저희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서 4기 '수도권3팀'은 강촌유원지를 시작으로 달렸어요.

 

어떤 코스로 어떻게 가야 할지 종합안내를 보면서 생각 중인 우리 팀원들의 모습이 보이네요!

 

옛 강촌역인 강촌유원지는 주변에 산이랑 폭포가 있어서 피서를 하기에도 좋고,

북한강에서 맑은 물이 흘러오기 때문에 캠핑을 즐기는 사람도 많아요.

 

저희가 자전거를 타면서 강가를 봤더니, 낚시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가족들이랑 캠핑을 와서 

텐트를 치며 여유를 즐기신 분도 많았어요.

 

 

Tip.강촌은 취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다는 장! 점!

요즘에는 취사가 금지 된 곳이 많은데, 강촌유원지에서는 가능하다고해요! 대신 뒷정리는 

깔끔히 하는 걸로~!








'강촌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면 이렇게 옆에 강이 보이고, 옛 강촌역을 볼 수 있어요.

 

강따라 물결따라라는 말이 정말 와닿았어요. 바람도 시원하고, 풍경도 너무 좋더라구요.

 

그리고 강촌에 가면,

50m높이에서 시원스레 떨어지는 구곡폭포나 선녀와 나무꾼의 전설이 깃든 등선폭포까지 감상하고 온다면 바람직한 여행이 될 것 같아요.

(강촌 유스텔 지나서 1.7km정도 가면 구곡폭포 주차장이 나오고, 매표소에서 폭포까지 900m거리라고 해요.)

 

 

 

 

강촌유원지를 지나, 문인광장에 도착을 할텐데요. 사실 문인광장이라고 해서 넓고 만남의 장소 같은 곳을 기대하실 수도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문인광장이라는 곳은 그 냥 다 리 일 뿐 !







젊은이의 낭만이 넘치던 북한강변을 문학의 고향으로 다시 태어나게 한 광장이에요

 

젊은 문학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것이 끝이 아니라 계속된다는 뜻의 '문인광장'!





문인광장에서 조금 만 더 지나면, 강촌역 다음역인 백양리역이 보이는데요.

 

별다른 건 없는 곳이였어요. 백양리역이 보이면 그냥 '3분의 1정도 왔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여기서 달리고 달리고 달리면, 굴봉산등산로입구로 갈 수 있는 골목이 나오는데요.

 

사실 저희 팀은 여기서 놓쳐서 경강교까지 다녀왔어요....

 

가다보면 '굴봉산'이라는 표지판이 있고, 옆에 레일바이크가 지나다니는 데 그쯤 왼쪽으로 

들어가시면 되요.

 

쭉 가다보면 GS25가 나오고, GS25르 기준으로 왼쪽으로 약 5분정도 가면 굴봉산역이 나와요.





굴봉산역에서 굴봉산등산로입구까지 3Km정도 되는데요, 약 13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굴봉산은 높은 산은 아니지만 원시림이 살아있는 깨끗한 산이에요.

 

그래서 이번 여름처럼 무더운 여름에 가볍게 굴봉산을 산행하고 계곡에서 시원하게 하루를 보내기에 적당한 추천되는 산이에요.

 

북한강을 왼쪽으로 끼고 능선을 따라 1시간 30분이면 정상에 올라갈 수 있어요.

 

굴봉산은 다른 산들과 달리 등산로가 잘 다듬어져 있어서 길 잃을 염려도 없고, 가벼운 산행이라 가족산행지로 좋아요! ^-'

 

 

 

하지만, 저희는 자전거를 타고 다른 코스로 또 가야하기 때문에 아쉽지만, 굴봉산까지는 

가지 못했어요.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자, 굴봉산역에서 다같이 단체컷을 찍고 다시 자전거를 타고 GOGOGO.

 

 

Tip. 경강교까지 갔다가 돌아오기 힘들다 싶으면,

굴봉산역에서 강촌역까지 지하철로 2정거장이니 자전거와 함께 몸을 맡기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

하지만, 굴봉산역은 시간마다 2~3번밖에 다니지 않으니 시간을 잘 알고계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 멀리 보이는 다리가 경강교에요. 잘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보이시죠?

 

그렇게 마지막을 경강교로 약 1시간 30분을 강따라 물겨따라 자전거를 타고 갔다가 다시 강촌역으로 돌아왔어요!

(사실 촬영도 하고, 사진도 찍느라 거의 4~5시간 걸린 것 같아요.)






돌아오니 닭갈비는 물론 소화가 되어있었구요, 자전거를 반납하고 물놀이를 실컷 즐긴 후에 맛있는 저녁식사를 했어요.

 

강촌은 취사가 된다는 점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연인과 함께, 친구들과 함께,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4대강 종주자전거길 '강촌길'

 

무더운 여름 집에서 에어컨 바람만 쐬지 말고, 밖으로 나와 자전거를 타며 강변의 바람을 느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______________________^

 

저희 트래블리더 4기는 항상 좋은 여행만 여러분께 추천해드려요. 이번엔 자전거여행으로 계획짜보시는 것도 추천해드릴게요!

 

 

 

마지막으로, 4대강도우미에 나와있는 '장거리 자전거여행 준비물'!

 

안전은 정말 중요한거에요. 준비물 모두 챙겨서 이번 주말 바로 여행을 떠나세요!







트래블리더 수도권3팀 강촌희노애락(자전거길)팀미션 영상보러가기!


http://youtu.be/__m7IVL-Zak (유튜브)

http://bit.ly/S9GcrD (판도라TV)

http://bit.ly/PwkOZe (다음 팟 TV)

http://bit.ly/S7sbsP (네이버 붐)

http://bit.ly/Pv1QEc (네이트 판)








 


블로그 이미지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 : facebook.com/ldh3137 

트위터 : twitter.com/ldh3137 

티스토리 블로그 : ldh3137.tistory.com

페이스북 페이지 : facebook.com/ldhsocialemdia

링크나우 : ldh3137.linknow.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