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관련뉴스

(9)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많이 노출되기 위한 조건 정리 잘 해주셨네요 ^^ -소셜청년 이대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아이엠데이에 어설프군YB님이 올린 ‘페이스북 엣지랭크와 뉴스피드 분석-1부’라는 글을 공유합니다.

EdgeRank는 페이스북에서 뉴스피드 영역에 특정한 기준을 정해 콘텐츠를 노출하기 위한 일종의 랭킹 알고리즘 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Facebook이나 Twitter에 Fan Page를 개설하고 News Feed나 Timeline을 이용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고객 확보를 위한 통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위해서 고객에게 자사의 정보를 더 많이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에 응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SNS 서비스나 검색 엔진등에 자신들의 컨텐츠 노출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던 것입니다.
최근과 같이 SNS 노출이 최우선 순위가 되기전에는 검색 영역이 이런 역할을 대신해 왔는데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가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의 상위 노출을 위해, 기업이나 서비스 Web 페이지를 검색 엔진이 해당 웹서비스의 컨텐츠를 잘 긁어가 검색 결과에 해당 웹 페이지를 잘 노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업들이 큰 관심을 가진것입니다.

이로 인해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가 틈새 시장을 형성했고, 업계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독보적인 최적화 노하우를 만들기 위해 열을 올려왔습니다.

SNS가  시대가 다가오자 기업들은 이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News Feed나 Timeline의 상위 노출에 대한 고민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ocial Optimization이 관심사로 떠오른 것입니다.

특히 Facebook은 Edge Rank라는 자신들 특유의 소셜 알고리즘에 기반에 News Feed 상에서 노출순서나 노출 시간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 동작 방법을 알 수 있다면 기업들은 좀 더 적은 비용으로 큰 노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EdgeRank의 3요소
첫번째로 중요한 것은 관계성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포스트에서 친구들과의 소통(댓글, 좋아요, 공유)를을얼마나 자주하는지가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둘째로 가중치 입니다. 일종의 활동에 있어서의 깊이로, 단순하게 좋아요 행위만 한다거나, 댓글만 다는 것에 대한 가중치가 다르다는 것이니다. 댓글의 횟수 방문자와의 관계에 따른 각각의 가중치가 다 다르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좀 더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셋째로 신선도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래도 Social 서비스고 많은 유저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가 페이스북이다 보니, 검색처럼 정보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게 아니라 정보의 신선도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즉, 작성된지 오래 된 글보다는 최근에 작성 된 글이 더 높은 가중치를 얻다는다는 말입니다.
EdgeRank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EdgrRank는 사용자 활동을 토대로 랭킹을 차별화해 산정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서비스에 노출되는 노출 내용도 천차만별입니다. 사용자가 올린 컨텐츠라도 그 가치에 따라 차별화 된 가중치가 부여된다는 의미로, 이미지나 비디오와 같은 미디어 컨텐츠에 대해 가중치가 더 높으며 다음으로 링크를 공유한 컨텐츠가 다음입니다.

끝으로 일반적 상태 업데이트가 되는 컨텐츠 순으로 글에 대한 중요도가 결정됩니다. 같은 컨텐츠라도 컨텐츠를 사용하는 깊이나 컨텐츠의 기여도에 따라 가중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행동에 따른 가중치는 다음과같습니다. 자신의 담벼락이나 타임라인에 공유하는 행위가 가중치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컨텐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댓글을 다는 행위, 끝으로 컨텐츠에 대한 공감의 표시 ‘좋아요’와 단순히 컨텐츠를 보기 위한 ‘클릭’ 순으로 가중치 전달이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EdgeRank 관리를 위한 10가지 요인

EdgeRank는 위에서 언급했듯 페이스북에서 관계를 규정하는 행위나 컨텐츠에 대한 평가 방법입니다. 이 평가방법은 상대성을 띄고있어서, 개인에 대한 관리 자신을 찾는 친구들에 대한 관리, 컨텐츠에 대한 관리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이런 포괄적인 내용을 좀 더 쉽게 정리한 글입니다.

1. 공유 같은 행위를 유발할 경우 큰 효과가 있기에 이런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시기와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2. 이런 컨텐츠를오전 9시 이전에 노출하고 주말보다는 화요일, 수요일 같은 업무집중도가 높아지는 기기에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3. 공유 같은 행위를 유발할 경우 EdgeRank에 의한 노출도가 증가하기에 이런 요인들을 디테일하게 살펴야 합니다.

4. 자신이 올린 글이나 타인의 글에 반응(댓글, 공유, 좋아요)의 행위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페이스북에 올릴 컨텐츠도 하루에 1~2건씩 꾸준하게 포스팅하는게 효과적입니다.

6. 글에는 이미지와 동영상 같은 비정형 컨텐츠를 삽입하는게 좋습니다.

7. 가급적이면 글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API를 이용해 서비스하는 서드파티를 이용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8. 글은 길지 않은게 효과적이고 다양한 성격을 표현하는 글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함축해 표현하고 포스팅 간격도 공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00% 완벽한 것은 아니며, 국내/외의 자료를 찾아 정리한 것인데, 기본적으로는 행위를 자주유도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라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techit.co.kr/7907 


- 소셜청년 : 정리를 잘 해주셨는데 공감가는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네요 ㅎㅎ 어쨋든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블로그 이미지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 : facebook.com/ldh3137 

트위터 : twitter.com/ldh3137 

티스토리 블로그 : ldh3137.tistory.com

페이스북 페이지 : facebook.com/ldhsocialemdia

링크나우 : ldh3137.linknow.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