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래그머티스트 창조적마케팅인재양성대학

[강의리뷰 : 리테일마케팅] 유통의 심리마케팅 전략!_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래그머티스트 -소셜청년 이대환-

 

▶ 강의일 : 2013. 07. 24 (수) 오후 04 : 00 ~ 06 : 00

▶ 강의내용 : 리테일마케팅

▶ 참석인원 : 프래그머티스트 12기 16명 전원 참석

                  (김원지, 류경탁, 박지영, 배상혁, 연제민, 유윤정, 유지현, 이난주, 이신영, 이향원,

                  임혜인, 정의선, 최지수, 추지엽, 하태홍, 이재신)

                  프래그머티스트 13기 11명 전원 참석

                 (권오훈, 김준년, 성혜원, 송민호, 오소연, 윤두리, 윤용, 윤정은, 이대환, 이민규, 최창진 )

▶ 담당강사 : 이상윤 교수님(세종대)

                                                                                                                                       


2013.07.24 수요일 이상윤교수님



제조(본사) Marketing 4P's MIX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 brand Concept 일관성이 중요, 상호조합이 중요(투자이익률) = 총투자 이익률


유통(소매:점포) Marketing 6P's MIX -> R.O.I

1. Product [매입 : NB , 제조 : PB / PL]

2. Price [Open Price 자유가격제]

3. Place [입지, 상권]

4. Promotion [매장 내에서의 광고활동]

5. People [m.o.t , 접점관리, CRM]

6. Presentation [상품진열, 매장연출, 제안설명]

(Store Concept) 일관성, 상호조합이 중요함




인간 = 육체(논리, 좌뇌, 이성) See + 영혼(우뇌, 감성) Feel




10%는 봉지만 90%는 보이지 않는다. 마치 사람 관계같은 느낌이 들었다.

본능 : 쾌락에 가까움 유통시장은 이 무의식. 감성마케팅에 초점을 두고있다.



Presentation 3가지

① 심리 계절

사람들은 봄 부터 시작해서 여름에 물품 및 쇼핑에 대한 구매도가 높아 진다. 8.15일을 기준으로 

하락세가 시작된다.







② 오감마케팅

1) 청각 : BGM(백 그라운드 배경) 오전, 오후, 저녁, 계절, 날씨 등

2) 후각 : 향기마케팅(봄: 라일락, 초여름: 장미, 아카시아, 한여름: 민트, 후레쉬, 가을:커피

              겨울: 삼림욕향)

3) 시각 : 색깔(채), 빨간색 하면 떠 오르는 브랜드(SK, 피자헛, 롯데리아 등)

4) 촉각 : 시연

5) 미각 : 시식



③ 인간의 7가지 심리영역








유통에서 지켜야 할 7가지 심리영역

1) 손님 뒤에서는 말도, 행동도 절대 하지 말 것. 아무것도 하지마라.

2) 손님이랑 정면으로 눈 마주치지말고 측면(옆)에 서서 대우해야 함. 45도 정도가 적당함.

3) 고객의 동선 윗쪽에 설치물을 두면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고객의 동선 위에는 설치물을 두면 안된다.

4) 진열대 상품 높이는 균일하게 놓아야 한다. 몇 개 더 놓으려고 욕심부리면 안 됨.

5) 글씨가 좌에서 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뒤로 돌 때는 우로 도는 것이 효과적임

6) 당연히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아래로 놓아도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인식하고 구매하 게 되어 있다.

7) 고객이 이동하는 통로 및 동선을 파악하여 모서리를 다듬어서 없애거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 있으면 조치하여 사람들에게 안전지대라는 것을 인식시켜라.

 

 


느낀점 : 이번 강의는 정말 재밌게 들었습니다. 학교 다닐때도 유통에 대한 강의는 많이 들었었지만 졸라맨을 비교하여 사람들의 심리분석에 대한 강의는 못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신선한 

재미와 사람들의 심리 및 행동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는 시간이 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강의를 들으면서 화장품가게를 생각했는데요. 나도 정말 그랬나 하면서 생각하면서 들어서 그런지 더 

와 닿는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이상윤교수님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 : facebook.com/ldh3137 

트위터 : twitter.com/socialmedia

티스토리 블로그 : ldh3137.tistory.com

페이스북 페이지 : facebook.com/ldhsocialemdia

링크나우 : ldh3137.linknow.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