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일 : 2013. 07.21 (일) 오후 01 : 00 ~ 06 : 00
▶ 강의내용 : 마케팅전략1
▶ 참석인원 : 프래그머티스트 12기 14명 참석
(김원지, 류경탁, 박지영, 배상혁, 연제민, 유윤정, 유지현, 이난주, 이재신, 이신영, 임혜인, 정의선, 추지엽, 하태홍, )
프래그머티스트 13기 11명 전원 참석
(권오훈, 김준년, 성혜원, 송민호, 오소연, 윤두리, 윤용, 윤정은, 이대환, 이민규, 최창진 )
▶ 담당강사 : 신순철 대표님(프래그머티스트)
2013.07.21 전략적 마케팅기획 (신순철 대표님)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 일정기간동안 조직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경영하는 것.
(관리 라고 하면 안 됨. 엄연히 다름)
① 시간
② 범위
③ 원가
④ 품절
⑤ 위기
⑥ 인적자원
⑦ 자원조달
⑧ 의사소통
⑨ 통합관리
마케팅 목표 설계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프로그램(실행) -> 성과
상황분석
외부환경 : 거시환경 (우리고객, 우리시장, 우리 ...)
미시환경 (미시환경, 시장카테고리, 고객분석)
내부환경 : 마케팅
① 시장조사
② 고객분석
③ 경쟁 (경쟁자가 누구냐? , 경쟁사에 대한 고객평가)
④ 유통상황(채널) 고객의 이용행태
내부환경 분석
마케팅->
① 고객의 평가(브랜드 이미지, 가격, 제품, 프로모션, 유통)
② 고객의 불만요인
③ 현재진행하고 있는 마케팅의 장,단점 분석
④ 내부인적역량
⑤ 강점, 약점
⑥ 향후 전략
SWOT 분석을 하는 이유는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하는 것임.
신규사업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무장한 기업만이 승리하고 성공할 수 있다.
단순한 모방, 벤치마킹을 어렵게하라. 역공학, 뛰어넘기를 못 하게하라.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 할 수 있는 방법
① 시스템화 내지는 확보 유지 할 수 있는 방법
② More quickly change, More quickle leam 체제를 구축하라
③ 창조적으로 과감하게 모방하고, (---)
B. 전략적 시나리오 기획의 목적 (피터드러커의 5가지 Question)
① 자신에게 묻는다. (나의 business는 무엇인가?)
②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③ 우리고객의 가치란 무엇인가?
④ 우리의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⑤ 우리의 사업은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고객관점 -> 본질가치 추구
기업관점 -> 사업의 개념, 지속적인 영업전략, 개념의 재 정립
본질가치추구 : 고객의 완전 주권(완전경영), 고객가치중심
개념의 재정립 : 재정의, 개념화
전략 전 인사이트 : 저 사람이 나한테 무슨 의도로 이야기 한 걸까? 라는 퀘스천을 계속 던지고 생각하라.
그것이 습관화가 되어야 고객에 대한 통찰력이 생긴다.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 : 신뢰, 시너지효과 만들기 어려움. 업무하는 것에 있어서 정의나 틀의 기준을 잡고
하는 것이 좋다. 일관성을 지켜야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시너지 팩트 : 서로 다른 2개가 1개로 뭉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
3M : Man (사람), Maney (돈), 자원
업의 개념 : 화가 -> 그림 그리는 사람/ 시각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
고객분석 : 시장의 모든 고객을 분석
타겟분석 : 고객분석 후 어느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할지 결정
① 경쟁의 위치에 따라서 대응도 다르다.
② 고객의 대한 평가
③ 마케팅 전략
④ 강점, 약점
⑤ CEO&마케팅 인적역량
⑥ 향후전략
⑦ 고객의 불만요인을 파악
⑧ 채널 1 : 고객의 채널이용행태(시간,장소,목적 등)
2 : 미디어 변화 분석&이용하는 행태
시장분석(Prodoct Life Cycle)
변화를 분석하고 그 속에서 기회를 찾느냐 못 찾느냐가 관건, 변화와 불만을 미리 파악하고 처리하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마케팅믹스
① 상품
② 가격
③ 유통
④ IMC : 브랜드컨셉, 브랜드전략, 브랜드슬로건
1. 홍보
2. 입소문 바이럴마케팅
3. 광고
4. 소셜
5. 이벤트
6. 판촉
산업 공동화
산업의 해외 직접투자의 증가로 인해서 국내 생산여건이 저하되는 현상. 제조업의 해외 현지생산 등
해외 직접투자가 진전되면 해외에서의 고용, 시설 등 산업 여건은 좋아지지만 그만큼 국내에서의
생산이 줄어들고 산업이 쇠퇴할 우려가 있으며 주로 제조업 쪽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마케팅 전략수립의 프로세스
고객 -> 선택 (어떠한 고객을 선택하여 수익을 창출할 것 인가?)
경쟁 -> 차별화 (경쟁사보다 경쟁우위를 가질 차별화 전략이 있는가?)
기업 -> 집중 (어떠한 업무에 집중을 할 것인가?)
상황분석은 대안 마련에 초점을 맞춰라. 상황분석을 하는 이유는 현재상황을 직시하기 위해서다.
(질문시간) 마케팅을 하려면~!
① 사람이 많은 곳에 가서 고객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연령층이 구매하는지 등 자주 봐야한다.
② 마케팅에 많은 사례를 접하고 습득하라.
③ 다양한 책을 많이 읽어라. 000개론, 000개론으로 되어있는 책을 많이 읽어라.
마케팅은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유혹하여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다.
경쟁지향적 마케팅은 그 시장에서 경쟁업체와 경쟁을 하는 것이지만 고객지향적 마케팅은 그 시장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판도를 뒤집을 수 있다.
느낀점 :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마케팅의 기본적인 부분! 마케터로서 잊어서는 안 되는 부분!
마케터라면 무조건 지켜야하고 알고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전략프로세스 등 다양한 것을
배웠습니다.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나를 알고 경쟁사 및 고객을 알고 나서야 비로소 대안 및 전략
프로세스가 명확해 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도 열심히 듣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