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커머스 사례

(23) -소셜청년 이대환- Livescribe 소셜 커머스 사례

Livescribe

1. Livescribe https://www.facebook.com/livescribe


2. 회사소개

Livescribe는 녹음도 할 수 있고 글씨나 그림도 기록을 할 수 있는 스마트펜을 판매하는 곳. 쉽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PC, 아이폰, 아이패드로 저장도 할 수 있는 재미난 제품임. 기본적으로 음성녹음을 주로 하는 스마트펜을 판매하는 업체

3. 사례

Livescribe 는 작년 7월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선했습니다. Storefront Social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커머스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BabyAndMeGifts.com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고객들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를 위해서는 Livescribe.com 웹사이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앞으로는 페이스북 내에서 바로 구매까지 처리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ivescribe 의 마케팅 매니저인 Brett Kaufman 은 "우리의 목표는 우리 회사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하는 고객들이 최대한 오래 우리 페이지에 머물도록 하고 우리 제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Like' 버튼을 클릭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제품 정보를 공유하거나 트위터로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먼저 집중을 합니다. 그리고 구매 전에 충분히 제품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향후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라고 말합니다.

커머스 페이지라고 하더라도 일단 고객이 오래 머물도록 하고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장의 직접적인 판매 결과로 소셜커머스 성과를 평가한다는 것은 너무 성급한 기대일 수 있습니다. 판매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소셜커머스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잘 설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Kaufman은 페이스북에 대한 커머스 기능을 추가한 후 매출과 고객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과 연동되는 소셜커머스 어플리케이션을 잘 활용하고 XML 기반으로 웹사이트와 연동을 할 경우 콘텐츠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가능하면 페이스북 내에서 거래까지 될 수 있으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4. 나의 의견

Livescribe는 페이스북을 통해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고객들과 끝없이 소통하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Support 라는 앱을 통해 고객들의 질문에 응답을 하고, 또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제품의 하자에 대한 리포트를 받는 등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음. 다만, 아직 페이스북에서 직접 상품을 구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