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사례

(29) -소셜청년 이대환- 현대자동차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1.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kr/main.aspx)

o RFID와 페이스북 ‘좋아요(Like)’를 활용한 현대자동차의 프로모션

2. 회사소개

현대자동차는 중장기 비전인 '고객을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Humanity)' 을 목표로 지

속적인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으

며 해외 유수의 평가기관과 언론매체의 호평과 함께 5년 연속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3. 사례

네덜란드에서 개최된 Autorai 2011 자동차 전시회에서 현대자동차는 Real Like 프로모션

을 진행했다. 자동차전시회에서 실제 자동차의 디자인 보면서 마음에 드는 차에 "좋아

요"하는 프로모션. 입장시 전달 받은 RFID가 내장된 태그를 받아 Like 하고자 하는 부스

및 차량에 방문할 시 RFID 판독기에 갖다 대면 Like가 이루어 진다.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

이 담긴 Tag을 들고 다니면서 마음에 드는 차종에 터치를 함. 그럼 실시간으로 현대 네덜

란드 페이지에 좋아요(Like) 숫자가 차종 별, 전체 카운트됨.


 

 

* 관련 동영상 : http://youtu.be/bkQJHjUD6rE

4. 나의 의견

요즘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및 상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페이스북까지 연동한 좋은 사례인 것 같습니다. RFID를 소셜 미디어에

활용한 첫 번째 사례는 2010년 코카콜라가 진행한 ‘Coca Cola Village'에서 RFID 판독

기를 페이스북의 Like 박스로 마련해 파티 참여자들의 손목에 부착한 RFID 태그를 갖

다 대면 ‘Coca Cola Village’ 파티 현장이 자동으로 생중계 되도록 구현해놓은 바 있

다.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RFID를 이용해 ‘Like'를 하게 하여 페이스북의 친구들

을 늘릴 수 있는 좋은 프로모션인것 같고, 앞으로도 온라인에서만이 아니라 오프라인

을 통해서도 페이스북의 친구들을 늘려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나올 수 있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