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사례

(9) - 소셜청년 이대환 - 국토해양부(최우수상)

SNS 부문-최우수상/ 국토해양부

네이버 제휴…뉴미디어 모니터링 강화

온라인 대변인 임명, 24시간 이슈 대응시스템 가동


뉴미디어 정책홍보 툴블로그 
행복누리  blog.naver.com/mltm2008                          
blog.daum.net/mltm2008
 
대표트위터  twitter.com/korea_land (Following 5,292 / Followers 5,404)
 
보금자리주택  twitter.com/Happynewplus
 
4대강살리기  twitter.com/save4rivers
 
대표 미투데이  6,697명, 교통누리 실시간교통상황 정보제공)
 
국가교통정보  me2day.net/happytraffic
 
남극세종기지  me2day.net/theme/me2gether/sejong_me2 


 

 

국토해양부는 올해 4대강 살리기 사업 착수, 보금자리주택 조기공급, 해외건설 수주액 사상 최대 갱신, 공공기관 선진화 및 체질개선 등 굵직한 정책 이슈를 뉴미디어를 활용한 국민과의 소통으로 풀어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3월 온라인 홍보 강화를 위해 네이버(NHN)와 정보공유 협정을 체결하고 민간 포털과 제휴를 통한 정책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 9월에는 현 홍보전문관을 온라인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조직도 기획홍보, 홈페이지 관리, 뉴미디어 매체 모니터링 중심으로 재편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 뉴미디어 이슈 점검 및 이슈발생시 대응 총괄하는 뉴미디어계를 신설하기도 했다.

국토해양부는 관련 현안이 뉴미디어상에 이슈가 될 때 긴급 대응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난 9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업무시간외인 18시~21시(퇴근, 석식시간), 21시~24시에는 야간 모니터링 당번이 지정돼 뉴미디어 관련 이슈 발생 여부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있다. 지난 10월부터는 소셜홈(트위터, 미투데이,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통합한 홈페이지) 서비스를 실시, 국민의 정보 접근 편의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정책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를 활용한 국가 교통정보 모바일 교통정보 제공 등 개별 국민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정보배달서비스를 추진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시대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뉴미디어 홍보체제를 강화해 정책홍보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블로그를 통한 다양한 정책 홍보, 즉각적 소통, 자발적 참여 유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