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일 : 2013. 08. 15 (목) 오후 01 : 00 ~ 05 : 00

▶ 강의내용 : 마인드맵과 글쓰기1

▶ 참석인원 : 프래그머티스트 13기 10명 참석

                    (권오훈, 김준년, 성혜원, 오소연, 윤두리, 윤용, 윤정은, 이대환, 이민규, 최창진)

▶ 담당강사 :강호주 소장님   

                                                                                                                                       

 


2013. 08. 15 강호주 소장님 (힘 있는 글쓰기 연구소)



내 생각의 골자기를 벗어나는 것이 마인드맵의 목적이다.



마인드맵을 만들어 놓고 이것저것 말도 안 되는 것이지만 말이 된다고 생각하고 이어보라.

(예 : 육각형 비비탄, 돌에 걸려 넘어진 김남일, 분유 먹는 로봇 등)



대칭파괴 (생각을 틀을 임의적으로 깨는 방법)

모자를 쓴 색깔에 따라서 각자 맡은 부분을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자를 돌려쓰면서 서로 바꿔가면서 해보면 다른 관점에서 각각의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마인드맵의 활용

Note 메이킹


마인드맵은 정보 시각화 도구다.

(Visual Thinking)


마인드맵을 만들 때 

1.공감대형성 이라고 하면 가지에 그 이유를 쓰고, 

밑에 또 가지를 쳐서 정리를 추가시켜서 피티할 때 쉽게 이해하고 발표할 수 있게 정리를 

해야한다.



과제 점검


윤 용

1. 시장상황을 정확히 분석해야 함.

2. 목표 초점을 못 잡음.

3. 저도주 강세-찾지 않는다.

4. 저도주 개발-찾는다.

5.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인가?


최창진

1. 경쟁사 위주로 생각 치중

2. 표면적 현성에 집착

3. 현재의 타겟 모호

4. 아이디어 도출에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오소연

1. 손실로 연결이 단순함

2. 쓸데없는 문제상황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비효율

이민규

1. 전체 발표자료를 요약 가능해서 유용

2. 전통주 시장 성장. 경쟁업체 등장-전통주 시장 도퇴, 타격

3. 젊어지는 술. 여성타겟-시장에 성공적인 진입 가능


이대환

1. 이야기의 흐름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리가 된다.

2. PT의 중요 핵심factc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한 번 싹 하고나면 PT화 하기 쉽고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라

유일한 요소는 무엇인가?

우리는 (                )하는 독특한 (                  )브랜드이다.


우리는 건강교육을 중심으로 공동체 소통문화를 만드는 독특한 전통주 전문 브랜드이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

-고객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고객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전통주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어한다.

우리는 술을 마실 수 있는 성인 남녀들이(가)

전통주의 건강 정보를 쉽게 나눌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전통주 전문 브랜드이다.



Section 4


맵핑 프로세스





1. 맵핑하기

2. Writing

3. Presentation





완구 로켓(교육용)에 대한 고객의 Needs는 무엇인가?

1. 구매접근성

2. 사용성

3. 외관성

4. 실용성




실습 정보화구조


컨퍼런스 지원 서비스의 장점을 정리하여 보고하라.

1. 사무국 담당자의 불편을 덜어드립니다.

2. 효과적인 회의를 실현해 드립니다.

3. 비용 절감을 도와드립니다.

4. 회의개최에 관련된 모든 회계 업무를 대행해드립니다.

5. 대중교통을 이용해 더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6. 목적에 맞는 장소, 설비, 분위기를 갖춘 회의장을 소개해드립니다.

7. 목적에 맞는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짜드립니다.

8. 목적에 맞는 창의적인 활동을 제안합니다.

9. 해당 분야의 우수한 통역자들을 소개해드립니다.

10. 제휴업무 이용시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11. 참가자로부터 참가비를 받고 관리를 대행해드립니다.

12. 회의의 기획에서 운영, 사후처리까지 사무국 기능을 대행해드립니다.

13. 사무국 업무를 총괄해드립니다.


(이것을 마인드맵으로 묶어서 나눠보기)







고객의 소리함

1. 안내가 활기가 있어 좋다.

2. 구비된 잡지가 오래됐다.

3. 창구 여직원의 설명이 정확하다.

4. 고객 창구가 적어 많이 기다린다.

5. 지점의 소파가 더럽다.

6. 캐릭터가 무척 귀엽다.

7. 상품의 독창성이 없다.

8. ATM 기종이 낡았다.

9. 전화를 걸면 장시간 기다린다.

10. ATM의 기다리는 시간이 짧다.

11. 주차장이 넓어서 좋다.

12. 캐릭터를 이용한 소품이 적다.

13. 구좌를 만들어도 관련 설명(제안)이 없다.

14. 말 끝마다 본점에 확인하여야 한다고 한다.

15. 건네 받은 서류에 누락이 많다.








사람마다 나누는 방법은 3개의 팀 처럼 다르지만 명확하게 나눈 것은 

2팀이 명확하다고 한다.




                       칭찬 <--------> 질책

                       만족 <--------> 불만족

                       Hard <--------> Soft

시설/설비, 비품/소품 <--------> 사람/직원/상품/서비스

             영업점대응 <--------> 본점대응

              1개월 이내 <--------> 1개월 이상

            10만원 이내 <--------> 10만원 이상


보고서를 쓸 때 직장 상사가 이중 어떤 스타일인지 돈에 민감한지, 시설에 민감한지, 

고객의 칭찬이나 불만족 등에 민감한지를 파악하여 직장상사 스타일에 맞춰서 보고서를 

제출하면 칭찬받을 수 있다.




MECE체크 3가지 포인트

MECE=메시지를 명확히 나누는 기술


1. 대조적으로 나눈다(대조적)

효율 : 효과

질 : 양

Skill(기술) : Will(의욕)

사실 : 판단


2. 요소를 분해한다.(귀납적)

3C : Customer, Competitor, Company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3. 단계별로 나눈다(연역적)

Business System : 기술, 생산, 판매, A/S

Problem Solving : Plan, Do, Check, Action




Stage 4


육하원칙을 Redesign하라

이제는 너무나도 이성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비전이 없다. 남들과 다른 경쟁력이 없지 않는 한 차별화를 가질 수 없다. 이제는 우뇌를 활용하지 못 한다면 특별할 수 없다.



산업현장에서 성공에 필요한 학과목

순위 / 학과목

1. 경영학



개인 미디어 시대, 소통의 중요성 

1. 단순 정보 전달형 커뮤니케이션

2. 잘못된 생각 유도

3. 부적잘한 행동과 반응 유도



좌우 두뇌의 특성을 이용한 설득 전략은?

좌뇌 : 사실, 자료, 예시, 근거와 논리

우뇌 : 영상, 그림, 소리, 개요와 전체적 윤곽

전뇌 : 권위, 자세, 표정 등



모든 이야기의 핵심은 스토리에 사건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건이 없는 이야기는 지루하고 재미도 없기 때문에 적절한 사건을 넣어서 이야기를 지내야 한다.



육하원칙을 새롭게 디자인 한다면?

보통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로 한다면 이것을 쪼갠다고 한다면,


WHY(이유), WHAT(결론), HOW(방법) (추상 개념적) 


WHEN, WHO, WHERE (증거)

이렇게 3가지씩 나눌 수 있다.




Stage 5

PPT를 만들기 전에 먼저 글로 정리를 해라.


인생이 바뀌는 한줄


예 : 행복한 삶의 달인 가군입니다. (이름 : 가재용)

      김태훈-소니복학생이 나가신다.



일반적인 제목 : 안녕하세요. 이대환입니다.

                       이대환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등 형식적인 제목을 쓴다.



왜 감정이 앞서는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논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싸움을 한다.”

길버트 체스터튼(1874-1936, 영국의 작가)

 

우리는 일본과 독도분쟁문제 얘기만 나오면 욱하는 경향이 있다. 머릿속으로 이해하려는 

것이아닌 감정이 앞서는데 이를 우리는 (논증)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해야한다. 



느낀점 : 마인드맵과 글쓰기를 잘 하면 무슨 일이든 효율적으로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익숙해 지면 남들보다 빠르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습구조화정보, 고객의 소리함 등 그냥 문장을 서로 엮어서 만들어 보는 것도 굉장히 재미있었다. 똑같은 문제를 보고 각각 답이 다르게 나오는 것도 신기했고,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말 하는 것이 아닌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이렇게 많이 생각하더라. 이렇게 설명해 주시니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계속 생각해보고 어떻게 또 이을 수 있을까? 등에 대한 생각도 많이 했다. 모자를 쓰면서 아이디어를 논의하는 방법은 정말 깜짝 놀랐다.  진짜 저렇게 하면 다양한 측면에서 상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획기적인 것 같다고 생각했다. 앞으로는 맵핑프로세스를 잘 사용해서 연습을 많이 해봐야겠다.



 





 


블로그 이미지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 : facebook.com/ldh3137 

트위터 : twitter.com/socialmedia

티스토리 블로그 : ldh3137.tistory.com

페이스북 페이지 : facebook.com/ldhsocialemdia

링크나우 : ldh3137.linknow.kr



Posted by 소셜청년 이대환 소셜청년 이대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