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청년의 생각

(19) -소셜청년 이대환- 소셜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브랜딩 포인트

웹상에서 친구·선후배·동료 등 지인(知人)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라고 한다. 간단히 ‘SNS’라 부르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

개인의 표현욕구가 강해지면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하고, 친분관계를 유지시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또한 점점 발달하고 있다. 웹상의 카페·동호회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가진 집단이 그룹화하여 폐쇄적인 서비스를 공유한다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나 자신 즉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초기에는 주로 친목도모·엔터테인먼트 용도로 활용되었으나 이후 비즈니스·각종 정보공유 등 생산적 용도로 활용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또 인터넷 검색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최신 정보를 찾고 이를 활용하는 이들도 많다. 대부분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으로 연결되어 있는 특성상 일반 검색을 통해 찾는 정보보다 친구의 추천으로 공유하는 정보가 신뢰성이 높고 또 간결하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는 싸이월드를 들 수 있다. 1999년 시작된 미니홈피 싸이월드는 이용자들이 개인의 일상사와 삶을 표현하고 일촌이라는 관계를 통하여 서로 엮이면서 확장되어지는 서비스이다. 그밖에 트위터·페이스북·마이스페이스·링크드인·비보·H15·XING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있다.





포인트 :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사회적 관계, 친목도모, 비즈니스, 신뢰성

 

이러한 포인트를 신경쓰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인 미디어로서의 책임감, 1인 커뮤니티로서의 정보의 진실성
을 중시해야 사회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그에 발전해서 친목도모 및 비즈니스가 이루어 진다고 봅니다.
그럴려면 일단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겠지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