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래그머티스트 창조적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로젝트 리뷰 : 2013 하반기 신입생 워크샵] 마음을 비우자! 머리를 비우자! _마케팅인재양성대학 프래그머티스트 -소셜청년 이대환-

 

▶ 강의일 : 2013. 07. 13 (토) ~ 2013. 07. 14 (일)

▶ 강의내용 : 2013 하반기 신입생 워크샵

▶ 참석인원 : 프래그머티스트 12기 16명 전원 참석

                   (김원지, 류경탁, 박지영, 배상혁, 연제민, 유윤정, 유지현, 이난주, 이신영, 이재신, 

                    이향원, 임혜인, 정의선,최지수, 추지엽, 하태홍)

                    프래그머티스트 13기 11명 전원 참석

                (권오훈, 김준년, 성혜원, 송민호, 오소연, 윤두리, 윤용, 윤정은, 이대환, 이민규, 최창진)

                    프래그머티스트 1기 김명보 선배님

                    프래그머티스트 4기 곽문정, 박영진 선배님

                    프래그머티스트 5기 양진성 선배님

                    프래그머티스트 6기 권오욱 선배님

                    프래그머티스트 7기 김종남, 박수하, 송상철 선배님

                    프래그머티스트 8기 김선희, 이유진, 황유진 선배님

                    프래그머티스트 11기 고태우, 서호정, 어유진, 염지희, 이성현, 이예나, 이회상 선배님

▶ 담당강사 : 신순철 대표님(프래그머티스트)

                    홍성창 상무님

                    박헌수 부장님  (러시앤캐시)

 


                                                                                                                                       

 

 

프래그머티스트 워크샵 



2013.07.13 ~ 2013.07.14

                                                                                                                                                                           



                                                                                                                                                                           

 


 

프래그머티스트 워크샵 제1강 "신순철대표님"



Personal Branding : 한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하고 주 업종이 정확하게 정해졌을 때 해야 함.


"기본에 충실하라" 그러면 하루하루가 뿌듯할 것이다. 

기본이란? 예의다. 

① 상대를 존중, 대우를 해줄 수 있는 사람. 

② 상대를 칭찬해 줄 수 있는 사람. 

③ 그런 사람이 되어라!


다양한 분야에 책을 읽어라.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면 응용으로 시작해서 창조가 이루어진다. 

많은 분야에 지식이

없으면 새로운 것 자체가 나올 수 없다.


한 가지의 일을 하면 다른 일은 완전히 지워버려라. 여러가지를 한 번에 하려고 하면 이도저도 

되지 않는다.


나를 사랑하고 나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라.


자기 경영의 시작은 나는 내가 하는 일에서 스스로 잘 하고 있다는 Mind Control이 중요하다.


No Action Talk Only 형 인간보다는 No Talk Action Only 형 인간이 되라


20대에 창업을 해야한다. 그래야 실패하고 40대에 다시 사업을 해도 성공확률이 높다. 

사고력과 창의력, 리더십에서 차이가 크다.


말하기 보다 경청하기를 습관화 하라.


비판을 하기 보다는 해결책을 제시하여 바꾸도록 하여라. 

①겸손하라 

② 자만하지마라 

③ 상대를 존중해라


1) 인간 중심의 사상이 철저해야하고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갈고 닦는 생활이 중요

2) 말만 하지마라.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3) 외면의 아름다움 보다는 내면의 아름다움을 가꾸어라.

4) 

5)

6) 땀과 노력에 댓가를 믿어라. 노력하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중요.

7) 타인을 존중해라. 타인의 지혜와 도움을 이끌어내는 현명함이 필요.

8) 타인을 위해 조그만 수고라도 표현하고 실천하라.

9) 눈 앞에 보이는 것 보다도 더 넓고, 깊게, 더 멀리 보는 눈을 키워라.

10) 남들과 다르다고 타인을 의식하지 마라. 스스로의 가치관과 자신에 대한 믿음에 확신을 가져라.


마케팅을 업으로 하려면 평생동안 인문학 100권을 읽는다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다독하라.






누군가 프래그머티스트에서 무엇을 했으며 그 활동으로 무슨 성과를 얻었습니까? 

라는 질문을 한다면~!


- 마케팅에 대해서 0000을 배웠습니다.

- 프래그머티스트를 하면서 제 삶의 멘토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 책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일주일에 1권씩 책 읽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7개 정도 만들어 놓기)






프래그머티스트 워크샵 제2강 "박현수부장님" (러시앤 캐시)

 

"전략 그리고 전술"


기획서 : "나의 주장" 이 들어간 문서, 전략과 전술이 들어간 문서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고 따르게 만드는 것.


전략이 필요한 이유 : 내 생각이 남과 같지 않다. 기획서의 전략은 내 생각과 같은 생각 만들기


같은 생각을 만드는 방법


① 목표의 정확성 (합 일치 된 목표는 전략의 시작) 

② 컨셉(개념)으로 가장 빠르게 공감 시켜라

③ 논리적으로 옳다는 증거를 만들어라

④ 구체화 된 이야기를 실현 가능성으로 확신을 심어라 


명확한 목표 : 무엇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이야기

① 발 제자의 의도파악 : OT자료, 관계자회의

 본인의 생각의 정리 : 명확하게 있어야 한다.


전략은 도착지를 표시하는 Navigation(목적지) 컨셉은 하나로 일치시킬 수 있는 개성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컨셉을 만드는 방법 

'유레카'는 업습니다.

시장분석, 자사분석, 경쟁사분석 등 수 많은 자료를 검토하고 고민에 고민을 더 해야 나올 수 있습니다.


컨셉의 검증 

1. 낮선 단어인가?

2. 공감대가 느껴지는가?

3. 명쾌한 주장을 담았는가?


전략의 Navigation에서 컨셉은 개성을 담은 깃발


전략을 만들어도 실행을 할 수 없으면 안 됨.


좋은 기획서 만드는 방법 (기, 승, 전, 결)




 

프래그머티스트 워크샵 4조 PT발표 리뷰

 


● 유통전략이 없음.

● 이자까야 : 일본 문화와 접했기 때문에 성공한 것임.

● 분석, 데이터, 수치 적고, 성장 가능성 수치 넣기

● 시장분석 점수에 대한 타당한 근거 제시

● 술 시장에 대한 이해 파악 안됐음. 술 시장 및 전통주시장 하락세 중 20~30대 여성이 하나도 

    안 나옴

● 고객이 누구인가? 전통주 이전에 지역브랜드 술임을 명심하라

● 과제의 정확한 핵심 파악하기. PT의 핵심이 파악이 안 됨.

● 목차 엉망임.

● 목표설정 후 목표 재설정 왜? 매출 목표 확실히 하기

● 목표 재설정 페이지는 표현은 가장 잘 했음.

● 목차가 잘 못 설정 되어 있으면 그 목차대로 그냥 진행해라.

● 브랜드 네이밍 후보 브랜드 뜻 추가하기

● 경쟁사 브랜드 네이밍 조사 및 비교

● 내가 설명하기 편하기 위해 만드는 것이 PT임 명심하기

● 안동 소주 내부(인지도 부족, 대중화실패의 타당성) 조사에 대한 근거 제시

● 언어는 명확하게 이해가 안 되면 그냥 쓰지 말기

● 증류식을 강조하기 (증류식 술 or 안동소주 어떤 것을 타이틀로 잡을지 고민해야 함)

● 20~30여성 나오는 페이지에는 20대 남자 빼고는 다 겹쳐서 나와있음.

● 22도 소주에 핵심이 없음

● 심신통치약 왜 썼나? 

● 브랜딩 쪽은 죄다 엉망임. 경쟁사 분석 엉망

● 소주 병 이미지 엑설런트 보드카 이미지 흡사 저작권 걸림

● 홍보 전략인지 홍보 컨셉인지 명확하게 명시하기

● 홍보예산 엉망임. 웹툰은 작가를 그냥 사서 1개를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임

● 사회공헌은 쉽게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음. 잘 못 하면 오히려 타격이 올 수 있음

● 페이스북, 유튜브 예산은 왜 0원인가?





 프래그머티스트 워크샵 후 느낀 점

 

이렇게 나열해 놓고 보니까 정말 많은 것을 들었습니다. 

금요일에 급하게 합류해서 바로 워크샵가고 했더니 저번주는 정말 정신없이 지나 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워크샵을 다녀오면서 느낀 점은 딱 3가지 입니다.


● 머리를 비우자. 마음을 비우자.


● 선배를 존경하고 공경하자.


● 프래그는 하는 만큼 얻어갈 수 있다. 같은 7개월을 공부해도 하는 만큼의 따라서 다르다.



정신없이 지나간 시간이지만 아직도 머리속과 가슴속에서 리뷰와 많은 말씀이 아직도 맴맴 도네요!


신순철대표님, 홍성창상무님, 박현수부장님, 프래그머티스트의 모든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프래그머티스트 13기 동기분들 같이 파이팅 합시다~!^^







 


블로그 이미지



   Writer / 소셜청년 이대환

SNS네트웍스 (facebook.com/snsnetworks) 강의 & 컨설팅 및 홍보대행을 하며, 앞으로 멋진 소셜청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시간이 부족한 걸 요새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공부도 하고 좋은 정보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께 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소셜의 즐거움을 알고 돌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 : facebook.com/ldh3137 

트위터 : twitter.com/socialmedia

티스토리 블로그 : ldh3137.tistory.com

페이스북 페이지 : facebook.com/ldhsocialemdia

링크나우 : ldh3137.linknow.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