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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청년의 생각

(25) -소셜청년 이대환- P.F Drucker는 마케팅의 목적을 정의해보자

마케팅이란, 본질적으로는 고객과의 교환이 바람직하고 효율적으로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제반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P.F Drucker는 마케팅의 목적을 이렇게 정의하였다.

 

 The aim of marketing is to make selling superfluous.

 The aim of marketing is to know and understand the customer so well the product or service fits him and sells itself.

 

   마케팅의 목표는 판매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며, 마케팅이란 소비자를 잘 이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들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킴으로써 자발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즉,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지향적 사고가 중요함을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라 말할 수 있겠다.

 

   참고로 피터 드러커는 1960년대에 이미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견하면서 지식작업(knowledge work),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

등의 용어를 최초로 소개한 '경영학의 거장'이다. 현재 유행하는 경영학 연구와 개념 뿌리를 찾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바로 피터 드러커 책과 논문을 만나게 될 정도이다.

  드러커는 지난 60여 년간 수많은 경영학 용어와 원칙을 창조해 냈다. 대표용어를 살펴보면 1940년대에는 '분권화(Decentralization)라는 개념을,

1950년대에는 직원들은 없어져야 할 부채가 아니라 소중한 자산으로 여겨야 한다는 '사람=자산' 개념을 처음으로 주장했다. 또한 "기업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사람 공동체'"라는 개넘도 만들었다. ‘직원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존중해야할 존재’로 보아야한다는 개념을 내놨다. 또 ‘고객이 없으면 사업도 없다’는 말이 마케팅이 탄생하는 계기가 됐다. 60년대에는 기업 경영이 리더 한 사람 마음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경영 원칙에 따라 조직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 사람이 조직 전체를 쥐락펴락하는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시스템이 의사결정을 하도록 제도가 정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70년대에는 ‘지식경영자’라는 말을 만들었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95세까지 왕성한 집필활동을 펼치며 20세기와 21세기를 아우르는 경영 바이블 30여권을 이 세상에 남겼다. 그는 “기업은 함께하는 사람 공동체”, “직원은 소중한 자산”, “고객이 없으면 사업도 없다” 는 명언들을 남겼다.

 

 

신문방송학과 081609 홍 경미





- 소셜청년 - ㅎㅎ 마케팅이란 분야는 정말 포괄적이고 넓은 분야입니다. 마케팅을 하려면 마케팅의
목표 및
고객지향적 사고가 중요함을 언급하는 포인트를 잘 짚어주는 글 입니다. 쉽게 잘 정리
하셨네요ㅎㅎ  그리고
 마지막에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의 아주 중요한 3가지 마인드를 적어
주셨네요.


"기업은 함께하는 사람 공동체" 한마디로 기업이란 서로 각기 다른 관심사 및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
이지만 하나의 조직에 속해 있으면서 같은 목표와 활동을 함으로써 공동체를 이루는 조직
입니다.


"직원은 소중한 자산" 직원은 회사에 있어서 절대적인 것 입니다. 제품이 너무 좋아서 많은양의
주문이 들어
와도 그것을 만들 직원이 없다면? 결국은 물량을 감당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생산밖에
안되며, 같은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진 조직이라 하더라도 진정한 CEO는 직원을 가족처럼
아껴야 한다.


" 고객이 없으면 사업도 없다" 즉 고객이 있어야 기업도 있고 사업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쉽게
생각해 보자. 
앞에서 부터 공동체적인 조직이 생겼기에 회사를 세우고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판매를 하여 사업을 한다.  
이렇게 봐도 맞을 것이며, 밑에부터 거꾸로 고객이 될 만한 시장을
찾았기에 팀과 조직을 이뤄 회사를 만들고
 기업으로써의 공동체를 만들었다고 해도 가능할 것이다.

마케팅이란 여러 시각에서 사물이나 정보 등을 볼 줄 알아야 하며 남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는 것도
좋다.
또 다른 생각, 남들과 다른생각, 혁신적인 생각이 곧 당신의 마케팅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대 시대에는 고객과 직원간의 네트워크(소통)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