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브랜딩 사례

(26) -소셜청년 이대환- IBM의 성공적인 소셜 브랜딩

IBM의 성공적인 소셜 브랜딩

[ IBM의 32만 파워블로거 기반 사례 ]

1. http://www.ibm.com/smarterplanet/kr/ko/socialbusiness/overview/index.html

2. 회사소개

전 세계 320,000명의 직원들을 파워 블로거화 하는 것을 목표 추진하고 있는 IBM은 관련 노력을 통해 최고의 소셜 브랜딩을 해낸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기업 블로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2003년 부터 블로고스피어의 영향력을 인식한 IBM은 년 긴밀한 내부 협조 속에서 내부 블로그를 시작했고, 블로거들 스스로가 wiki 웹사이트에서 공동작업을 통해 블로그 정책을 수립했다.

3. 사례


 

블로깅의 영향력을 인식한 IBM은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에 있어 일대 변화를 받아

들였으며, 블로그 활동에 참여 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32만명의 전직원

이 파워 블로깅을 행함!



4. 나의 의견

IBM이 소셜 브랜딩에 있어 기업블로그를 잘 사용한 부분은 아래와 같다.

- 블로깅의 영향력 파악과 보다 나은 IBM이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내외 커뮤니케

이션이 변화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식
했다는 점

- 기존 사내 블로거를 자문위원으로 활용하면서, 업계 최고의 사례와 사내 협력을 통해

 
기업블로그 정책을 개발하는 접근법을 통합했다는 점

- 사내 직원들의 활발한 기업블로깅 문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기술적인 기반 시설들을 제

했다는 점

- 이를 통하여 IBM은 성공적인 소셜 브랜딩을 더욱 강화할 수 있었다. (현재 코카콜라에

이어 브랜드 순위 2위에 랭크업 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