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브랜딩 사례

(27) -소셜청년 이대환-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 개인 브랜딩에서 기업 브랜딩으로 ]

1.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 http://twitter.com/#!/yjchung68

2. 회사소개주식회사 신세계는 1930년 10월 24일 일본의 미쓰코시 경성점으로서 개업하

여, 해방 이후 동화 백화점으로 영업하다가, 1963년에 삼성그룹으로 흡수되어 상호를 신

세계백화점으로 바꾸었다. 1967년 국내 최초 바겐세일을 실시하고, 1969년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를 발급하였으며,1991년에 삼성그룹에서 독립을 선언하여 1997년에 공식 분리

되었다.

그동안 세입자 주체였던 신세계백화점 미아점을 폐점시켰다.[1] 2007년 대한민국의 유통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로부터 A3(안정적) 신용등급을 획득하

였다. 이는 아시아에서 일본의 이세탄, 한큐백화점과 함께 최고 수준이다. 현재 신세계는

9개의 백화점 ( 본점, 강남점, 영등포점, 인천점, 경기점<구)죽전점>, 광주신세계, 마산점,

충청점, 센텀시티점 )등 운영하고 있다.

3. 사례

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발선풍기'가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자신의 트위터에 발선풍기를 소개하는 글을 올렸

기 때문인데요,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발 선풍기 구입했습니다 정말 시원하네요 발 올려 놓

으면 켜지고 내려놓으면 꺼지고라며 '발 선풍기' 구입을 알리며 간단한 사용 팁을 전했다고 합니다.

이어 정 부회장은 발에 땀 많이 나는 분께 좋다는 후기와 함께 '발 선풍기'를 직접 사용한다는 뜻으로 발을 올리

고 있는 인증샷을 게재했다고 하는데요,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역시 얼리어답더 답다, 유용한 제품이네요 어디

에 파나요? 등 구입을 하고 싶다는 반응을 보냈다고 합니다.

특히 정 부회장이 소개한 '발 선풍기'는 선풍기를 바닥에 놓고 발을 올리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제품 찜통 더위에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하는데요, 한편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4월에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날개 없는 선풍

기'로 알려진 영국 다이슨사의 '에어멀티플라이어'를 소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고 합니다.

4. 나의 의견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경우 해당 CEO의 이름으로 검색엔진에 ‘정용진 트위터’를 넣으면 자신이 트위팅 했던 내용과 연루된 뉴스들이 상당수가 검색이 된다. 이는, 이들의 개인 브랜딩으로 인해 구축된 트위팅의 힘이 뉴스 등의 공식적인 문서로서 다시 한번 소속이 밝혀짐으로 말미암아 기업 브랜딩에까지 고스란히 이어지는 현상을 엿보게 해주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