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브랜딩 사례

(29) -소셜청년 이대환- BMW의 소셜 브랜딩

BMW의 소셜 브랜딩

1. BMW http://www.bmw.com/

2. 회사소개

BMW 그룹은 BMW, MINI, 롤스로이스 등 3개의 독립적인 브랜드로 자동차 업계에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세계적인 선두 기업입니다. 국제적 기업으로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해 사회, 정치, 환경 등의 측면에서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책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사례

BMW코리아는 지난해 사진작가 김중만 씨가 직접 그란투리스모를 몰고 인천과 태안 일대, 제주도를 여행하는 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와 사진 등을 페이스북에 올리는 새로운 시도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젊은층 사이에서 트렌드로 자리잡은 페이스북을 통해 멋진 차량과 아름다운 풍경이 함께하는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고급스러운 BMW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렸다.

BMW GT는 넓은 실내 공간을 갖춘 럭셔리 세단입니다. 여행에 적합한 세단과 사진작가가 만나 여행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토리를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면서 "BMW GT는 이런 자동차 입니다." 라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BMW GT on the road 페이지에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 뿐만 아니라, 사진에 관심이 많은, 또 여행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었습니다. 사진작가 김중만의 사진을 통해 보여진 GT는 단순히 제품을 넘어 작품이 되었고, 자연스럽게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미래 고객인 젊은 층을 잡을 수 있는 소셜미디어가 앞으로도 자동차 업계에서 홍보 도구로 많은 관심을 끌게 될 것 같습니다.

4. 나의 의견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분야중의 하나가 자동차 업계 인듯하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이벤트를 열고 이를 소셜 미디어와 연결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이 BMW 마케팅은 좀 다른 것 같다. 유명한 배우나 모델 아니라 평범한 여행자를 통해 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사진,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소통하면서 좀 더 친밀감 있게 BMW 차량에 대한 브랜드를 고취 시킨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