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앞다퉈 입점·광고… 페이스북은 막대한 수수료 수입
실명 고집… 이용자 신뢰가 자산, 전 세계 8억명 소비자 보유한 '거대한 유통점'이기 때문
지난 1일(현지 시각) 페이스북(facebook)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 이르면 올 4월에 실제 상장이 이뤄진다. 페이스북은 이번 상장을 통해 50억달러(약 5조6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인 구글이 2004년 기업공개 때 조달한 16억7000만달러의 3배가 넘는 금액이다.
추정되는 페이스북의 기업 가치는 무려 1000억달러(111조8000억원). 페이스북에 세계의 부(富)가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페이스북의 경영 철학은 '해커 정신'
미국 캘리포니아주 팰러앨토에 위치한 페이스북 본사 정문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핵(HACK)'이라는 커다란 문자 디자인이다. 이 단어는 타인의 컴퓨터에 침입하는 해킹을 의미하기도 하며, 비정상적인 방법이지만 매우 효율적인 컴퓨터 문제 해결 능력을 뜻하기도 한다.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CEO(최고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27)는 IPO 서류에 포함된 미래 투자자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페이스북의 정신을 이른바 '해커 웨이(Hacker way)'라고 말했다. 저커버그는 "해커 정신은 지루한 논쟁이 아니라, 컴퓨터 엔지니어들이 직접 실천하며 실험하며 무엇인가를 재빨리 만들어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코드는 논쟁을 이긴다(code wins arguments)"라고 말했다. 코드는 컴퓨터나 네트워크의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드는 실천을 뜻한다. 페이스북은 젊고 빠르게 움직이는 기술 기업이며, 소비자들이 필요한 기술이라면 무엇이든 빠르게 만들어 제공할 것이란 뜻이다. '사악하지 말자(Don't Be Evil)'라는 다소 사회적인 담론을 내건 구글과는 다른 길이다.
◇8억명이 만들어가는 신(新)경제권
세계가 주목한 페이스북의 파워는 경영 철학보다는 막강한 인터넷 경제권에 대한 장악력이다. 페이스북 이용자는 8억4500만명. 이보다 더욱 주목할 대목은 매일 페이스북을 쓰는 열성적인 이용자가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4억8300만명이란 점이다.
페이스북이 이를 통해 버는 돈은 37억1000만달러(2011년 매출 기준·약 4조1500억원)다. 순이익은 10억달러다. 4조원대 매출 기업이 100조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두고 IT 버블 논쟁이 붙기도 했다.
미국의 한 증권사는 한 술 더 떠 페이스북의 시가 총액이 2015년에 2340억달러(261조5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구글의 시가총액인 2000억달러를 넘어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런 기대를 받는 이유는 페이스북이 스스로 새로운 경제권을 창출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인터넷을 이름없는 정보의 공간에서 인간과 인간이 대화하는 공간으로 바꿨다. 페이스북은 이를 '소셜디자인'이란 개념으로 설명한다. 페이스북의 겐 로즈 파트너십담당 부사장은 "기존 인터넷은 정보를 중심으로 움직였지만, 우린 소셜디자인의 개념에서 인간을 중심에 놓은 인터넷 세상을 그리고 있다"고 했다.
구글이 주도한 인터넷 세상은 사이트와 사이트, 정보와 정보 간 '링크'라는 형식의 웹(Web)으로 이뤄졌다. 유럽 여행을 원하는 사람은 구글에서 특정 도시를 검색했고, 구글은 이와 관련한 좋은 기행문과 현지 사진들을 보여줬다. 여기에 항공사나 여행사의 광고 정보가 따라붙는다. 누가 검색하든 결과는 같다.
페이스북은 다르다. 페이스북은 서로 얼굴을 보여주는 이용자들끼리 맺어진 친구 관계가 전 세계로 확장된 형태로 웹을 형성했다. 여행을 갈 때도 친구 관계를 맺은 다른 네티즌에게 물어본다. 신뢰하는 지인이 추천하는 정보라는 점에서 새로운 가치가 나온다. 자신과 비슷한 취향의 지인이 추천하는 맞춤형 정보다. 모르는 사람이 쓴 글이 주지 못하는 신뢰라는 새로운 가치가 있다. 소셜디자인에선 인간을 통해 정보가 흐른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서로 구매 정보를 교환하고 영화를 추천하며 인간관계를 맺는 커뮤니티다. 단지 의사소통 통로가 인터넷일 뿐이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구글의 한계를 넘었다. 구글은 검색에 의존하기 때문에 주로 정보의 유통에 머물렀다. 페이스북은 이용자 간 정보 교류 방식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사진·게임·음악·영화와 같은 콘텐츠 유통은 물론이고 일반 제품의 판매처 역할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페이스북은 마치 국가가 자국 울타리 안의 기업과 국민에게 각종 세금을 거둬가는 것처럼 국적 없이 모여든 수억명의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보여주거나 물건을 파는 업체에서 판매 수수료를 받는다.
◇'좋아요' 버튼이 만드는 광고의 힘
페이스북은 "기존의 인터넷 배너 광고와 비교할 때 페이스북에서 친구가 추천해준 광고는 2배의 인지도와 4배의 구매율을 보인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네티즌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친구 관계를 맺는다. 결국 같은 취향을 가진 네티즌끼리 네트워크가 만들어진다. 기업 입장에선 특정 제품에 딱 맞는 소수의 타깃 시장이 만들어진 것이다.
매력적인 대목은 이런 타깃층 소비자들이 먼저 알아서 상품 광고를 찾아온 다음 비슷한 소비자에게 이를 다시 퍼트려 준다는 점이다. 기업들은 페이스북에 자신의 페이지를 만든다. 해당 기업을 좋아하는 A씨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아와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페이지와 연결한다. 이 순간 이 이용자와 친구 관계에 있는 수백~수만명의 네티즌에게 "당신이 아는 A씨가 이 기업을 좋아한다고 하네요"라는 통지문이 전달된다. A씨에 대한 신뢰가 해당 기업에도 이어진다.
기업이 특정 상품 광고를 올리면, A씨가 '좋아요' 버튼을 누른다. 역시 이 이용자의 친구 페이지에는 "A씨가 어느 기업의 상품이 좋다고 했다"고 뜬다.
소비재를 만드는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주요 기업들이 페이스북에 뛰어든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이들에게 페이스북은 전 세계 8억명의 소비자를 보유한 거대한 유통점인 셈이다.
페이스북의 더 큰 잠재력 수익원은 수수료다. 전 세계 영화·음악·게임회사를 페이스북 안으로 끌어들여 이용자에게 콘텐츠를 팔게 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실제로 작년 페이스북의 수익 중 11%는 게임업체 징가에서 나왔다. 징가는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게임을 제공해 돈을 벌고, 페이스북은 수수료를 받았다.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본 영화나 음악을 실시간으로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영화·음악업체 입장에선 자사 콘텐츠의 홍보와 동시에 직접적인 매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페이스북의 무기는 데스크톱·노트북과 같은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이다. 컴퓨터는 주로 업무용이지만, 스마트폰은 소비자에게 가장 개인적인 기기다. 24시간 소비자와 항상 함께 있는 광고판이자, 콘텐츠 판매대인 셈이다.
페이스북은 작년 3월 이스라엘의 스마트폰 관련 기술 업체를 인수했다. 목표는 신흥국에 보급되는 저가 휴대폰에서도 고가의 스마트폰 수준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이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10억~20억명까지 늘리려면, 인도·중국과 같은 신흥국 소비자를 끌어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커머스 시대의 등장
작년 P&G와 같은 미국 대형 소비재 업체들이 앞다퉈 페이스북 안에 상점을 열었다. 오프라인 업체들이 인터넷 시대에 온라인 판매에 나섰듯이 이번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판매를 시작한 것이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꽃배달업체인 '1-800플라워즈'다. 이 회사는 2009년 페이스북에 상점을 차리고 결제 기능을 넣었다. 페이스북에는 친구의 생일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생일에 친구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보내는 건 페이스북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1-800플라워즈'는 페이스북에서 꽃다발을 선택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해 친구에게 곧바로 생일 선물을 보낼 수 있게 했다.
영국의 명품 의류 업체인 버버리도 페이스북을 통해 시장을 확장했다. 2009년 '아트 오브 더 트렌치(Art of the Trench)'라는 페이스북 사이트를 만들었다. 버버리의 모토는 '트렌치코트를 입은 사람들은 각각 스토리가 있다'는 것. 세계 각국의 고객들이 직접 트렌치코트를 입은 사진을 올려 공유하도록 했다. 3살짜리 금발 아기부터 중년 여성까지 200여개 국가의 고객들이 자신의 옷맵시를 자랑하는 사진을 올렸다. 이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좋아요' 버튼을 통해 퍼져나갔다. 1420만 페이지뷰를 기록했고 버버리는 2009년에 매출이 7% 늘었다.
◇'실명(實名)'에 집착… 이용자들의 신뢰가 가장 큰 자산
'악마의 시'를 쓴 영국 작가 살만 루시디는 작년 11월 페이스북 계정이 중지됐다. 실명을 안 썼기 때문이다. 살만 루시디는 필명이며, 실명은 아마드 루시디다. 그는 페이스북 측에 여권 사진을 보내 본인임을 확인한 뒤 다시 자신의 페이지를 되찾았다. 계정의 이름은 '아마드 루시디'로 바꿔야 했다. 맬러리 루시치 페이스북 대변인은 "온라인에서도 실제 세상에서 하는 것처럼 의사소통하는 것이 좋다는 게 우리의 정책"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8년 전 출범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줄곧 실명 사용 정책을 펴왔다. 가짜 이름을 담당하는 팀까지 두고 자동 시스템을 통해 스팸메일 업자나 신분을 속이는 이들을 감시한다.
인터넷을 통한 인간관계의 가장 큰 문제는 상대방이 '진짜'인지를 알 수 없다는 점. 페이스북은 실명을 쓰도록 해, 이용자들이 더욱 책임을 지고 글을 쓰도록 한다. 콘텐츠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이용자들이 익명의 해외 이용자를 만날 때도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상의 공간에서도 실제 생활과 똑같은 공간으로 만들려는 것이다.
출처 : 조선일보
'SNS 성공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소셜청년 이대환-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나를 표현하는 또 하나의 수단 (0) | 2012.03.30 |
---|---|
(3) -소셜청년 이대환- [주간SNS동향] 카카오톡 가입자 4200만명 (0) | 2012.03.19 |
(2) -소셜청년 이대환- 친구가 추천해준 페이스북 광고… 기존 인터넷보다 구매율 4배 (0) | 2012.02.10 |
(1) -소셜청년 이대환- 日 유니클로, 중국 SNS 마케팅으로 매출 '쑥쑥' (2) | 2011.12.10 |
1박2일,
60대어느노부부이야기,
7광구,
BMW,
CGV,
change,
facebook,
facebook 사용법,
ft 아일랜드,
K-POP,
KBS,
kbs연기대상,
KFC,
KT,
LS그룹,
MBC,
N미디어,
PR,
PT공모전,
qr코드,
sbs 드라마,
sbs 연기대상,
SK텔레콤,
tv 편성표,
tvN,
TV팟,
T월드,
welcome,
wells fargo,
YD,
ㅡ기록,
가공품,
가능성,
가동,
가방,
가상인물,
가을,
가입,
가재,
각광,
간결,
간장,
간판,
감사,
감성,
감옥행,
강남대학교,
강동원,
강사,
강아지,
강의,
강호동,
개그콘서트,
개설,
개콘,
갤러리아,
거래,
거부감,
검색,
겨울,
경기도 교육청,
경기도의회,
경로,
경매,
경북,
경영,
경영방침,
경제,
경찰청,
경희대,
고객,
고기,
고농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입학처,
고령군,
고민,
고용노동부,
고정칼럼,
고추,
곰플레이어 최신버전,
공감,
공개,
공독작업,
공모,
공생,
공유,
공인,
공인대리점,
공장,
공주대학교,
공천,
공천위원장,
과목,
과세,
과장,
과학,
관계,
관람객,
관련,
관세청,
광고,
광고주,
교복,
교육,
교육훈련사업,
교재,
교체,
구글 번역기,
구글 어스,
구글 코리아,
구글 크롬,
구글위성사진,
구글플러스,
구창환,
국가교통정보,
국가미래연구원,
국내런칭,
국내사례,
국어,
국유화,
국책연구기관,
국토해양부,
군가산점,
귀농자,
귀신,
그란투리스모,
그렌져,
그루폰,
그룹탈퇴,
그린,
그린에코,
금붕어.,
금연,
금융,
기겁,
기네스북,
기본,
기브앤테이크,
기업마케팅,
기업문화,
기자단,
기자회견,
기차신동,
길라잡이,
김그림,
김래희,
김민종,
김연아,
김연아 세계선수권,
김은진,
김정은,
김정일사망,
김제동,
김준현,
김중만,
김지호,
김태원,
껌,
꿀맛,
나눔,
나는가수다,
나는꼼수다,
나라일터,
나루토,
나영이,
나이트,
나이트사파리,
낙인,
남극세종기지,
남자의자격,
내일,
내츄럴치클,
네덜란드,
네모맨,
네버엔딩스토리,
네이버,
네이버 검색,
네이버 지식검색,
네이키드피자,
네이트,
네이트온 다운로드,
네트워크,
네티즌,
넥슨,
넷북,
노동시장,
노무현,
노사관계,
노출,
노트북,
녹색당,
녹차라떼,
놀이공간,
농구,
농림수산식품부,
농산물,
농어민,
농업과학기술,
농장,
농촌진흥청,
뉴미디어,
뉴스,
뉴올리언즈,
뉴트로지나,
니즈증가,
다문화,
다음,
다음만화,
다음카페,
다음팟플레이어,
단기,
단순,
당구,
대권,
대기업,
대대적,
대리,
대만,
대법원,
대우증권,
대응시스템,
대중화,
대출,
대출상담,
대출쉽게받는곳,
대충청방문의해,
대통령,
대표팀,
대한건축사협회,
대한민국,
대한생명,
대한항공,
대형마트용변녀,
대형모터쇼,
댓글,
더하기,
델,
도구,
도란도란,
도모,
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 싸게 먹는 법,
도예가,
도예이야기,
도요타,
도의원,
도입,
도전,
독일,
독창적,
돈,
돌파구닷컴,
동계,
동영상,
동원,
동원 F&B,
동원개발,
동원수산,
동참,
된장,
두산,
두산그룹,
두산중공업,
둘러보기,
듀오백,
디자이너,
디젤,
디젤매니아,
디젤청바지,
디지털,
딜리셔스,
라디오,
라이타,
라이프스타일,
란제리,
럭셔리,
런칭,
려원,
로딩화면,
로이터,
롯데닷컴,
롯데리아,
롯데마트,
롯데월드,
롯데홈쇼핑,
루벨,
르노삼성자동차,
리니지,
리니지 2,
리디북스,
리바이스,
리스크,
리오 퍼디난드,
리포터,
리포트,
링크,
링크나우,
마스터,
마이크로,
마케터,
마케팅,
마켓플레이스,
맛집,
맛집소개 사이트,
맞벌이부부,
맞춤,
매끄럽게,
매머드급,
매장,
매체,
매출증대,
매트릭스,
메가넥스트,
메뉴,
메시지,
메이크업,
메인,
멘션,
명실공히,
명품관,
모니터링,
모델,
모바일,
목록관리,
몸매,
무응답,
문배동,
문서작성,
문화놀이터,
문화체육관광부,
물건수령,
물품,
미니홈피,
미디어,
미디어다음,
미래,
미래에셋생명,
미래지향적,
미술,
미스터피자,
미인,
미투데이,
민주통합당,
바베큐,
박경철,
박근혜,
박민영,
박봄 초미니,
박성광,
박시후,
박영진,
박완규,
박용만회장,
박유천,
박지선,
박지성,
박차,
박찬호,
박칼린,
박효신,
반전,
받아보기,
발전,
발판,
발행,
방문자,
방송국,
방식,
방해,
방향,
방향제,
배경,
배너,
백석대학교,
백석문화대학,
백지영,
백지영 쇼핑몰,
버거킹,
버블샷,
벌금,
벌꿀,
법무부,
베네피트,
베스트 셀러,
베스트셀러 순위,
변경,
변형,
변화,
병무청,
병원놀이,
보건복지부,
보금자리,
보리,
보석,
보습,
보여주기식,
복지상향,
본부장,
볼링,
봄,
봉착,
부농,
부의장,
부작목,
부티크연,
부회장,
북마크,
북한,
분당갑,
분당서울대병원,
분류,
분석,
분야,
불가리,
불럽,
불우이웃,
불태우는,
불필요,
브랜딩,
블로거,
블리치,
비공개,
비비큐,
비상대책위원장,
비용,
비전인,
비중,
비즈니스,
비타민,
빅소사이어티,
빼기,
사람,
사례,
사이드메뉴,
사이트,
사장,
사전홍보,
사진보기,
사진작가,
사형선고,
산림청,
산소수,
산업,
살인,
삼겹살,
삼성SDI,
삼성SDS,
삼성경제연구소,
삼성모바일닷컴,
삼성사이트,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증권,
삼성카드,
삼일교회,
삼일중학교,
상승,
새누리당,
색채마케팅,
생명,
생명농원서풍골,
생방송,
생활,
생활용품,
서류,
서브매채,
서비스,
서울,
서울대학교 입학처,
서정동실장,
서평,
서프라이즈,
서현,
석선옥,
선발,
선풍적,
선호,
설명,
설장세,
설정,
성공방정식,
성공포인트,
세밀한,
소개,
소녀시대,
소리바다,
소비자,
소상공인,
소셜,
소셜네트워크,
소셜네트웍스,
소셜네트웍스1기,
소셜무비,
소셜미디어,
소셜북스,
소셜스쿨,
소셜청년,
소셜캠퍼스,
소셜커머스,
소셜컬리지,
소통,
소회계층,
속옷,
송준근,
송중기,
송혜교,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쇼핑데이,
쇼핑몰,
쇼핑몰인기순위,
쇼핑몰창업,
수다,
수단,
수련,
수립,
수산물,
수생식물,
수송,
수영,
수용,
수원대,
수원대학교,
수익,
수입,
수지,
수표,
술탄케밥,
숭실대,
슈퍼스타 K,
스마트독서법,
스마트폰,
스마트홍보,
스크랩,
스타트,
스탠드,
스티비 원더,
스포츠 토토,
스포츠경기,
스포츠서울,
스포츠조선,
스포츠투데이,
스포츠한국,
스폰서,
습관,
시간,
시계,
시민단체,
시사칼럼,
시작,
시장,
시행령,
식재료,
식탁,
신뢰,
신발,
신세계,
신용카드,
신지수,
신한은행,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신효범,
실태,
실행,
심야배송,
싱크탱크,
싸이월드,
아로마테라피,
아로마허브,
아반떼,
아우디 가격,
아이디어,
아이스하키,
아이온,
아이유,
악기,
안동대학교,
안산시청,
안양대학교,
안윤상,
안전,
안정,
안정환,
안철수,
안철수연구소 홈페이지,
안카메라,
알리,
알바몬,
알집,
알찬,
애니,
애니콜랜드,
애쉬튼,
애슐리,
애플,
애플 노트북,
애플리케이션,
앱,
야구,
야부농장,
약초,
약초들녘,
양상국,
양초,
어린이재단,
엄태웅,
업로드,
업체,
에너지,
에스티로더,
에이전시,
에피소드,
엘지경제연구원,
엘지유플러스,
엘지전자,
엘지텔레콤,
엘지트윈스,
여고생,
여름,
여유,
여의도,
여행,
역행,
연계,
연구소,
연꽃,
연꽃농원,
연락처,
연령,
연재,
영국,
영역,
영화배우,
영화배우 하지원,
영화순위,
영화추천,
영화평,
예매율,
예비후보,
예스24,
예행연습,
오랄비,
오리온그룹,
오심,
오정화,
오프라 윈프리 쇼,
오프라 윈프리 위대한 인생,
오프라인,
오프사이드,
오픈,
온라인게임,
온라인광고,
온라인대변인,
올레,
올레길,
올림픽,
옷나눔나우,
요소,
요즘,
우리술,
운수면,
운영,
운용,
원더 걸스,
원더풀라디오,
원피스,
월간,
월마트,
웨인루니,
웰빙,
웹솔루션,
위대한 탄생,
유니클로,
유도,
유료,
유스트림,
유인촌,
유입,
유재석,
유치,
유통,
유튜브,
육박,
음악,
응모,
의견,
의료생협,
의류,
의미,
의장,
이경규,
이광섭,
이광수,
이귀남장관,
이니스프리,
이대환,
이대환의소셜미디어길라잡이,
이만의,
이명박,
이미지,
이민정,
이벤트,
이벤트회사,
이별연습,
이슈,
이야기,
이외수,
이유,
이인실청장,
이정진,
이종훈,
이지은,
이채,
이태원,
인구주택조사,
인기가요,
인기스타,
인맥형성,
인사이트,
인순이,
인증,
인지도,
인천,
인천공항,
인천대,
인크루트,
인터렉티브,
인터파크,
인터파크 도서,
인텔,
일간,
일관,
일러스트,
일본,
일부개정,
일정,
입소문,
입장권,
자발적,
자타,
작품,
장기,
장노년층,
장애인,
장정은,
재능,
재미,
재배,
저소득층,
저자강연회,
적립,
적용,
전달,
전략,
전략공천,
전문가,
전시회,
전자민원,
전재철,
절감,
절반,
접근,
정경지,
정범균,
정보,
정봉주,
정부기관,
정부단체,
정성하,
정수정,
정신,
정영재,
정용진,
정의,
정책,
정책홍보,
정치,
정품,
젖소,
제고,
제과회사,
제약,
제약회사,
제주,
제품디자인,
조건,
조슈아,
조혁균,
조형,
종류,
종사,
좋아요,
좋은,
주간,
주력회사,
주무부처,
주식,
주요방편,
주작목,
중고나라,
중고차,
중고차매매시장,
중국,
중동,
중소기업,
중앙부처,
중앙일보,
중장기,
즐겨찾기,
증명,
지방,
지불,
지붕,
지속적,
지식나눔,
지식콘텐츠,
지역,
지인,
지하방,
직업멘토링,
진수희,
질문,
집행,
차별화,
차승준,
차장,
착안,
착용컷,
참깨,
참샘골,
참여도,
참외,
참치캔선물세트,
창구,
창업,
창조,
채용공고,
책에길을묻다,
책임자,
천연비누,
천연향초,
청국장,
청년,
청바지,
청순글래머,
청와대,
청춘,
청춘말하는대로,
체계수립,
체이스뱅크,
체험,
초록나래,
초록우산,
초점,
초코파이,
촉망,
최강창민,
최강희,
최강희 쇼핑몰,
최규문,
최근,
최민호,
최우수상,
최종병기활,
최진실 미니홈피,
최효종,
추이,
추천,
추천소셜프로필,
축구,
출범,
충전소,
충족,
취약계층,
취지,
치약,
치킨,
친구찾기,
친구초대,
친구추천,
친한친구,
칠성사이다,
칫솔,
카네기,
카시오,
캐나다,
캠페인,
캠핑,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커버,
컨버소셜,
컨설팅,
컨셉,
컴퓨터,
코카콜라,
콩,
키노트,
키워드,
타깃,
타이어,
타임라인,
탁구,
태블릿,
태안,
테마,
텍스트,
토마토,
톡톡,
통닭,
통신,
통일,
통일부,
통합브랜드,
통합진보당,
투산 ix,
투자,
툴블로그,
트래픽,
트위터,
트위터 사용법,
트위터 코리아,
트위터리안,
트윈애드온즈,
트윗덱,
트윗온에어,
특강,
특별상,
특성,
특허청,
티셔츠,
티스토리,
티켓몬스터,
파격적,
파급력,
파워블로거,
파파라치,
파파이스,
파파존스,
파파존스피자,
판매,
판매액,
패션동향,
팬티,
팬페이지,
퍼스트레이디,
페이스북,
페이스북광고,
페이스북번역기능,
페이스북페이지,
펩시콜라,
평가기관,
평창,
포괄,
포도주,
포브스,
포인트,
포털,
포토샵,
포토스트림,
폭발,
푸드사랑,
푸른팔작,
품평회,
프랑스,
프로그램,
프로모션,
프로필,
프리랜서,
프린터,
플랫폼,
플리커,
피부,
피자헛,
피카사,
피파 온라인 2,
픽앤조이,
필립스,
하계,
하나은행,
하나의툴,
하늘사랑,
하이닉스,
하지원,
학교폭력,
학생전용,
한계,
한국,
한국일보,
한글사랑,
한몫,
한미FTA,
한미반도체,
한미약품,
한미홀딩스,
한민지,
한방,
한방비누,
한지민,
한효주,
할인,
함정수사,
항의,
해외,
핵심,
행복,
행복누리,
행복에너지,
행정안전부,
향수,
향신료,
향초,
허경환,
허브누리,
허슬러,
혁명,
현대건설,
현대백화점,
현대인,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차,
현대홈쇼핑,
현빈,
현빈 우월과거,
현아,
현아 색기,
호미농장,
호주,
호평,
홈,
홈피,
홍명보,
홍보,
홍콩,
화장품,
확대,
확산,
환경부,
환경운동,
환영,
활발,
활성화,
활용,
회원,
회장,
효과,
후기,
후보,
훗스위트,
흠뻑,
흥행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