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커머스 사례

(1) - 소셜청년 이대환 -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 개요>

SNS 업체들은 거대한 유저를 기반으로 기존의 광고 수익 이외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Facebook은 자체 결재수단인 ‘FacebookCredit’을 선보인 이후 ‘Facebook Deals’까지 출시하며 위치기반 소셜커머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고, Twitter 역시 ‘Promoted Tweet’서비스를 시작하며 검색기반 광고플랫폼을 선보였다. 이처럼 SNS 업체들이 수익원 다각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SNS와 기존의e-commerce가 결합한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고 있다.

전자상거래와 SNS의 결합, 소셜커머스 국내 대부분 사람들은 소셜커머스를 ‘공동구매’ 또는 ‘소셜쇼핑’ 정도로 이해한다. 그러나 소셜커머스란 넓은 의미에서 전자상거래와 SNS가 결합한 형태로 즉, 전자상거래를 위해SNS를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11월 야후(Yahoo)가 처음 사용하면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야후는 당시 장바구니, 평점 등을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소셜커머스라고 불렀다. 다시 말해서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그 후 Facebook, Twitter와 같은SNS업체들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소셜커머스의 의미는 더욱 확대되었다. 현재 소셜커머스라는 의미는 상거래 서비스에 소셜적인 요소가 있거나 판매 자체를 SNS 내에서 하는 등 전자상거래를 위해 SNS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최근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대표적인 소셜커머스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자. 



출처 : LG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 이제 소비자를 기업의 동반자로, EconomyM,

http://www.economym.com/3831,201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