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커머스 사례

(2) - 소셜청년 이대환 - 그루폰 (공동구매 방식)

2. 그루폰 - 공동구매 방식

핵심 : 일정 개수가 팔릴 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므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SNS를 통해서 친구들에게 제품 판매 정보를 전한다. 단순히 SNS 채널을 활용한 것이 아니라,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스스로 공동구매 컨텐츠를 확산하게끔 만든 마케팅적인 부분이 돋보인다.

최근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소셜커머스의유형은 공동구매이다. ‘반값할인’, ‘원어데이 쇼핑’, ‘소셜 쇼핑’ 등으로도 알려진 ‘공동구매’ 형태의 소셜커머스는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일으키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국내에서는 공동구매가 소셜커머스를 뜻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지만 사실 공동구매는 소셜커머스의 한 형태일 뿐이다. ‘공동구매’ 방식은 하루에 제한된 수량의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고 일정의 조건이 충족될 경우 구매 단가를 대폭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을 1000명 이상이 구매하면 50%를 할인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특정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구매가 성사되지 않는다. 소비자들은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SNS를 활용하여 자체적으로 홍보를 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공동구매 형태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SNS를 직접적으로 활용한다기 보다 구매자들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입소문이 저절로 퍼지기를 바라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또한 구매의 조건이 크게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굳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가 전파되지 않아도 예정된 수량이 모두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공동구매 형태 소셜커머스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그루폰(Groupon)을 꼽을 수 있다. 그루폰은 Group과 Coupon의 합성어로 직역하면 ‘단체 쿠폰’이 된다. 그루폰은 2008년 10월 시카고의 자사 사무실 1층에 위치한 레스토랑의 피자 가격을 50% 할인하여 제공하면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루폰은 현재 세계 35개 국가의 300여 개 도시에 진출해있으며 최근에는 국내 소셜커머스 벤처업체인‘딜즈온’의 지분 80%를 인수하며 국내 시장에도 진출했다. 창업한지 약 1년 6개월 만에 3억5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그루폰은 2010년에는 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에는 구글(Google)이 무려 60억 달러의 인수를 제안하면서 세간의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렇듯 그루폰은 창업과 동시에 엄청난 성과를 올리고 있지만 사실 그 비즈니스모델은 아주 단순하다. 그루폰은 지역별로 하루에단 1개의 상품을 판매한다. 비교적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공산품보다는 좀더 유연하게 가격을 할인할 수 있는 서비스 제품의 판매가 주를 이룬다. 그루폰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지역 소매업체들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특정 요구조건이 충족되면 큰 폭의 할인을 해주고 만약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든 거래는 취소된다. 이 조건은 사실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공동구매 형태의 소셜커머스에 있어 핵심적인 것이다. 이용자들은 좋은 딜을 공유하고 본인이 구매한 상품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들의 소셜 네트워크나 이메일을 통해 자체적으로 주변에 딜에 대한 홍보를 하게 된다.

 

대부분 상품의 할인 폭은 50% 이상으로 워낙 크고 그루폰에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까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쿠폰 판매자체는 대부분의 소매업체에 별로 이익이 되지 않는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그루폰에 참여한 업체의 32%는 쿠폰 판매를 통해전혀 수익을 올리지 못했거나 오히려 손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루폰에서 너도나도 상품 판매를 원하는 이유는 바로 광고효과 때문이다. 그 동안 지역 일간지나 잡지 이외에 마땅한 광고수단이 없었던 지역 소매업체들은 그루폰에서 쿠폰을 판매함으로써 적어도 하루 동안은 엄청난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딜이 성사될 경우 기존의 광고처럼 단지 정보를 알리는 것을 넘어 쿠폰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쿠폰을 소진하기 위해 매장을 방문하게 된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실제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그런 다음매장을 찾았던 소비자들이 좋은 인상을 받았다면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 등을 통해 구매 후기를 남기게 되고, 그렇게 될 경우 쿠폰 판매이후에도 상당기간 광고효과를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을 노리는 것이다. 


 

출처 : LG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 이제 소비자를 기업의 동반자로, EconomyM,

http://www.economym.com/3831,2011.03.31 http://www.economym.com/3831,201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