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커머스 사례

(3) - 소셜청년 이대환 - 리바이스 (기존 웹과 연계하는 방식)


3. 리바이스 - 기존 웹과 연계하는 방식

핵심 : 이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의 버튼을 홈페이지에 연동시킬 수 있다는 것(Facebook Plugin)과 소셜미디어가 신뢰도 있는 친구 추천으로 컨텐츠의 확산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잘 활용한 소셜커머스 형태이다. 참고로 Harris Interactive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의 71%가 가족이나 친구들의 의견이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또한 Econsultancy의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90%가 지인들의 추천을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청바지로 유명한 의류 브랜드 리바이스(Levi’s)는 2010년 4월 자사 홈페이지에 Friends Store를 열었다. Friends Store는 Face book과 연계되어 ‘L i k e’ 버튼과 Facebook Connect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일반 대중들은 물론 자신의 지인들이 어떠한 옷에 관심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출시 후 1주일 만에 무려 4,000여 개의 ‘Like’ 를 기록했고 현재까지 약 60,000여 개의 제품이 최소한 1개 이상의 ‘Like’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Facebook 내에서도 Levi’s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e-commerce 사이트와 SNS가연계될 경우 방대한 SNS의 유저 기반을 통한구전효과뿐만 아니라 어떠한 제품에 사람들이 반응하는지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리바이스의 디지털 부문과 소셜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임원(Digital and Social Marketing Director)인 메간 오코노(Megan O’Connor)는 Facebook과 연계하여 전통적인 시장조사에서는 불가능했던 소비자들의 실시간 피드백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고,이를 판매 전략 등 주요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그녀는 가까운 미래에 Friends Store에서의 고객반응 정보를 심지어신제품 개발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출처 : LG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 이제 소비자를 기업의 동반자로, EconomyM,

http://www.economym.com/3831,201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