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청년의 생각

(12) - 소셜청년 이대환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의 장점 및 단점

II.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마케팅전략의 장점 및 단점

[장 점]

① 고객과의 소통 극대화를 통한 이미지 제고

o 이메일과 다르게 대화체로 글을 쓰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상 업체와 대화를 하

는 형식으로 이루어져있어 친근감을 형성하고 업체 이미지를 젊고 빠른 이미지로 변화

o 이메일은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만이 볼 수 있지만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

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어 효율적임

②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수단

o 유튜브를 이용하여 광고에 성공한 사례가 증가함

() 노숙자 테드 윌리엄스(Ted Williams)는 유튜브를 통하여 목소리를 인정받고 골든 보

이스(Golden Voice)라는 별명과 함께 미국 프로농구 클리브랜드 팀에 취업

o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知人에게 업체나 상품을 쉽게 추천 해줄 수 있음

- 한번의 클릭으로 친구들에게 추천이 가능한 Facebook의 경우 업체의 홈페이지를 알려

주는 방식보다 쉽고 빠름

- 직접 제품을 경험한 사람들이 글을 남겨 많은 사람들이 신용하며 이에 홍보효과 극대화

예상

o 중소기업의 경우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도메인을 등록하지 않아도 소셜네트워크 서

비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가능

③ 미래 지향적이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至大

o 기존의 홈페이지는 가입 후에 사용이 가능하였으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는 소

셜네트워크 서비스의 가입으로 여러 업체 접근이 효과적이며 용이함

o 현재 전 세계적으로 6억명 이상이 Facebook을 사용하며 이용자수는 계속 증가할 전망

o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접속이 가능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인기 순위중 소셜네트워크 프로그램이 상위권을 차지함


 




[단 점]

①신규진입 업체의 경우 노출 제약

o 이름을 모르는 업체의 경우 현 시스템에서는 업체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존재 여부를 알수 없음

o 여러 사람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비슷한 이름으로 사이트를 만들어 기업에서 제작한 사이트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② 소문 등 부정적 파급효과 우려

o 나쁜 사건이나 제품에 대한 불평 발생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의한 이미지 실추가

예상됨

- 반면 기존의 웹사이트와 다르게 업체가 직접 소비자와 대화할 수 있어 해명을 하여 소문확산 방지에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