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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청년의 생각

(8) - 소셜청년 이대환 - 트위터, 미투데이 성향 및 특징 비교

구분

Twitter

Me2DAY

일반

사항

▶트위터: 자신을 친구로 추가(Follow)한 이들에게 140자 이내의 짧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임

▶ 2010년 4월 열린 트위터 개발자 컨퍼런스 ‘처프(Chirp)’ 따르면

ㆍ연간 성장률 - 1500%

ㆍ가입자 수 - 1억 5백만 명 이상

ㆍ월간 순 방문자 수 - 1억 8천만 명

ㆍ하루 트윗 등록 건수 - 5천 5백만

ㆍ하루 검색 쿼리 건수 - 6억

ㆍ트래픽의 75%가 외부 API를 통해 유입된다 함

▶ 브랜드의 전략을 반영한 트위터 운영 활성화

참여형 이벤트 진행/ 폭발적인 파급력을 보유한 파워 트위터러와 함께하는 캠페인

▶한국판 트위터로 국내 최초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

▶ 2009년 1월 NHN에 인수되었으며 인수될 당시 회원 수 2만 6천명의 소규모 서비스였으나, 불과 1년 2개월 만에 빠른 성장을 거듭한 끝에 2010년 2월 누적 회원수가 100만 명을 돌파함

▶ 브랜드의 Target을 목표로 미투데이운영

Target층에 적합한 1:1 소통 및 참여형이벤트 진행

선호도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

2009년 1월 NHN의 인수로 국내 인지도 상승

서비스 출시

2006. 3 ( 국내에는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소개됨 )

2007. 2

국내

가입자수

50만 명

110만 명

사용층

20 ~ 40대 ( IT 관심 이용자 다수)

10 ~ 20대 ( 기존 블로그,인맥사이트의 연장선으로 이용 )

정보유형

주로 텍스트위주( 140자 이내) , 링크형식 첨부

텍스트 ( 150자 이내), 이미지,동영상 파일 첨부 가능

관계

맺기

상호동의 절차 과정 없이 Follow가능, 쉽고 빠른 네트워크 형성

상호동의를 통한 관계 구축

성향

상대적으로 전문적임,

자신의 종사,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

상대적으로 일상적

관계지향적이며 흥미위주인 일상사 공유, 생각의 공감

확산성 비교

Retweet(RT) 기능을 통한 재생산 시스템

원문 포스트 수정불가, 댓글 형태로 내용추가 한계

활용

정보전파와 파급효과를 노린 미디어로

전문적(시사, 사회, 정치, IT 등), 지성적이며 신뢰 기반의 신속한 미디어로 활용

개인과 기업의 현황, 근황, 의견의 홍보,공유를 위한 미디어로 활용

기타

아이폰용 트위터 접속 어플리케이션인 트위티 인수

NHN 스타마케팅, API 오픈 정책